전주시장,시내버스 파업 조속 해결 촉구문
전주시장,시내버스 파업 조속 해결 촉구문
  • .
  • 승인 2012.03.13 14: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이상 버스운행 중단은 안됩니다

존경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시내버스 부분파업으로 시민들이 또다시 불편을 겪게 돼 매우 송구스럽고 죄송합니다. 전주시는 시민들의 편익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있으며, 그 어떤 것도 시민 편익보다 우선시될 수 없다는 시정 철학을 바탕으로 행정을 수행하고 있으나 버스운행 차질로 시민에게 큰 불편을 안겨드리게 돼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전주지역 대중교통이 다시 한 번 큰 어려움에 봉착했습니다. 전주지역 시내버스 5개 노사는 단체교섭안에 대한 협상이 난관에 부딪혀 지난 8일 열린 전북지방노동위원회 3차 조정회의에 회부됐으나, 끝내 쟁점사항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국 협의에 실패함으로써 교섭결렬과 조정중지 결정이라는 안타까운 상황을 낳고 말았습니다.

이로 인해 노조측은 쟁의권을 통해 오늘 새벽부터 준법운행이라는 부분파업에 돌입, 아침 출근길 및 등굣길에 시내버스 운행이 일부 차질을 빚어 시내버스 이용에 불편을 겪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전주지역 시내버스는 이미 지난 2010년 겨울에도 파업해 수많은 시민들이 엄동설한에 떨면서 크나 큰 불편을 감내할 수밖에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또 이 같은 결과를 낳게 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 동안 전주시는 시민 불편예방과 대중교통 서비스의 파행을 막기 위해 노사 간의 성실한 대화와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물밑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한 버스노조와 시민사회가 요구해왔던 시내버스 수입금의 투명성 확보 및 재정지원체계 일원화를 위해 시내버스 현금인식 요금함 도입을 비롯해 환승정류장 조성, 회차지 정비(이동식화장실 정비 및 휴게실 개선), 유개승강장 및 행선지 LED표시판 설치, 시내버스 보조금 지원조례 제정 등 전주시내버스 운영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시내버스 대란의 기억이 채 사라지기도 전에 다시 한 번 부분파업에 이르게 된데 대해 버스 노사 양측에게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시내버스 노사 여러분.

더 이상 파업은 안됩니다. 대중교통으로 대표되는 시내버스는 진정 ‘시민의 발’로서 생활이 어려운 서민과 노약자, 어린이, 학생 등 지역사회의 교통약자들을 위해 존재합니다. 이들의 발을 묶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버스 노사가 그 어떤 명분과 실리를 추구하더라도 공공의 이익보다 우선할 수 없습니다. 이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고통을 주는 행위는 지역사회로부터 신뢰와 인내를 잃게 될 것입니다.

노사 양측은 지금이라도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하고 나아가 사회적 안정까지 저해할 수 있는 파업의 여파를 고려해 현명한 해결책을 조속히 마련해주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더구나 버스 노사 모두는 이미 지난 번 파업을 통해 겪은 아픔과 교훈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더 이상 시민의 불편을 외면하지 말고 당장 내일이라도 협상테이블에 마주앉아 확실한 소통을 통해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데 앞장서 주십시오. 상호존중의 미덕과 양보를 통해 상생발전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노사 관계의 풍토를 만들어 주십시오.

사측은 대중교통 서비스의 근간이라는 시내버스의 공공성과 공익성에 적극 부합할 수 있는 ‘서민의 발’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지속적인 협상에 임해주길 바랍니다.

노조 또한 자신들의 주장과 권리를 관철하려는 행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 편익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무리한 요구나 상식을 벗어난 행동을 자제함으로써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합니다.

다시 한 번 65만 전주시민을 대표해 시내버스 노사 여러분께 호소합니다. 협상과 중재에 성실히 나서 최선의 해결책을 도출해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역시 소중한 전주시민입니다. 집단의 이익을 넘어 전주시민 모두의 행복과 편익을 위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주십시오. 계속되는 대립과 한 치의 양보 없는 갈등, 협상 결렬로 인한 파업이 되풀이되는 노사관계는 전주시 대중교통서비스에 대한 시민사회의 지지와 신뢰를 잃게 만드는, 최악의 결과에 이르게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주십시오.

전주시는 이번 부분파업으로 인해 발생할 사회적 손실에 대해서는 분명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지속적인 협상타결에 나설 것을 요구합니다.

시민 여러분.

전주시는 이번 버스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주시의회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파업 수위에 따른 단계별 교통 대책을 준비하고 대체버스 운행, 버스운행 안내원 확보, 택시부제 해제 등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시행하는 데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관련부서 공직자들은 물론 전주시 모든 공직자들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파업해결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 노조원의 신성한 권리를 존중해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집회 및 시위, 노동쟁의 활동은 최대한 보장하되, 법과 원칙을 준수하지 않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해 나가고자 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이번 버스파업이 빠른 시일 내 해결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더불어 당분간 발생할지도 모를 여러 불편에 대해서도 많은 이해와 협조를 바랍니다. 전주시는 이번 버스 파업이 조기에 해결돼 운행이 정상화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 3. 13

전주시장 송 하 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성준 2012-03-13 16:26:44
부탁드립니다.
유감만 표명하지 마시고 적극적이고. 단호한 대책을 세워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