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과학〕과학 탐구학습 창의성 측정과 평가
〔창의과학〕과학 탐구학습 창의성 측정과 평가
  • .
  • 승인 2012.03.0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까지는 창의적 사고기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부터는 창의성의 측정과 평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첫 번째 목적 - 능력이 뛰어난 학생의 판별

창의성 검사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영재성을 판별하는 것이다. 즉, 영재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높은 창의력을 지닌 영재아를 선별하기 위한 것이다. Torrance, Renzulli, Tannenbaum 등 영재교육 학자들은 창의력이 지능과 함께 영재성의 핵심요소라고 주장하고 있다.

1950년대 초기까지는 지능검사에서 우수한 사람(상위 1% 이내)이 영재로 인식되었다. 영재의 의미는 높은 지능을 소유하는 것이고, 지능검사가 영재를 판별하는 가장 기초적인 도구였다.

다행히 근래에는 영재아를 판별하는 데 있어 높은 지능만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창의력의 소유 여부도 반드시 확인하고 있다. 창의성 검사를 통해 이러한 창의력을 확인할 수 있다.

◈ 두 번째 목적 - 치료

창의성 평가의 두 번째 목적은 대체로 창의성이 약한 사람을 판명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아동들은 여러 가지 광범위한 이유로 상상력이 결핍되어 고통을 받는 경우이다. 상상력은 문제해결 과정과 인간의 여러 특성에 필수이기 때문에, 수학이나 읽기 능력에서 떨어지는 사람을 돕는 것 이상으로 이 영역에서의 치료 시도는 더욱 요구된다.

불행히도 창의성 치료 프로그램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우리가 이 일에 대해 어떻게 해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마도 창의성 결핍 특성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사람은 이것을 학습능력보다는 유전적인 특성으로 보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이것을 치료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거의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요즈음 창의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의 등장과 교사들의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이런 프로그램들을 창의성이 낮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해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세 번째 목적 -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1960년대에 전 세계적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발달시키는 것에 관심이 일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같은 능력을 기르는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의 부족은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있다.

다행히도 지금 교실에서는 다시 창의성 계발의 노력들이 살아나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분위기에 접한 많은 학교 관계자 학부모들은 이러한 노력이 과연 아이들의 창의력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계발시켜 줄 수 있을 것인가 대한 평가를 기대하고 있다.

◈ 네 번째 목적 - 연구

창의성 평가의 또 다른 목적으로는 창의성의 본질과 창의적인 사람들에 대한 연구이다.

실제 창의성 검사는 첫째로는 연구자가 창의적인 학생이나 성인, 또 그들의 배경이나 업적 등을 보통 사람들과 비교하기 위해서 창의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두 번째 용도로는 교육이나 어떤 창의력 향상 프로그램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는 데 사용한다.

◈ 상담

창의성 평가는 또한 상담과 지도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상담자나 학교 교사는 미성취 아동, 비협력적인 아동 등 개인적이고 교육적인 문제 등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얻기를 원한다.

또한 직업선택에 있어서도 어떠한 직업이 얼마나 창의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지, 또 그러한 직업에 어떤 사람이 적합한지를 밝혀 적절한 직무에 배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이 한 개인이 한 개인의 진로 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창의성 평가의 결과가 허용될 수 있다.

〔그림 1〕 토란스 언어 검사 중 장면에 대한 질문, 원인 및 결과

이야기하기에 사용된 그림 (김영채, 1999에서 인용)

〔그림 2〕 Torrance 도형 검사 중 (1)‘그림구성하기’, (2)‘도형 완성하기’,

(3)‘평행선 완성하기’에 사용된 그림 (김영채, 1999에서 인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