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계 금품제공 관례 없어져야
여행업계 금품제공 관례 없어져야
  • 전재석기자
  • 승인 2012.02.28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초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정읍 모 관광회사 로비 파문이 일단락됐다.

수년간 관광회사를 운영해오던 A씨는 정치인을 비롯해 정·관계 인사 400여 명에게 1천여 건에 달하는 향응과 금품을 제공하면서 자신의 여행사를 이용해 달라는 청탁을 시도해왔다.

실제 이 여행사는 행정관청이나 지방의회가 시행해온 해외 여행의 40%가량을 독식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여행사 대표는 이과정에서 정관계 인사들에게 고급 양주를 비롯해 현금, 상품권, 해외 골프 여행경비 등을 무차별적으로 제공했다.

공직자들과 지방의원들 역시 여행업계의 오랜 관행인양 아무런 죄의식 없이 금품을 수수해 왔다.

금품을 제공받은 정·관계 인사들은 줄줄이 경찰에 소환돼 망신을 떨었다.

그러나 이들은 단순 명절 선물로 받은 것이지 뇌물이 아니다며 뇌물수수 혐의를 부인하는 등 도덕 불감증을 드러내 씁쓸한 뒷맛을 남겼다..

지역을 들쑤셔놓았던 이번 여행사 로비 비리 사건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혈세낭비다.

여행사대표와 공직자들의 유착과 로비는 귀중한 혈세 낭비로 이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경쟁을 통해 여행업체를 선정할 경우 저가 제시업체가 선정됨으로써 그만큼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여행업계의 관행으로 치부되는 이번 여행사 로비 파문이 일단락됐지만 이같은 관행은 빙산의 일각일 수도 있다. 다른 분야에서는 이같은 로비가 없었는지, 여행업계에서만 이뤄졌던 관행이라곤 단정 지을 순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돈만 있으면 정치인이든 누구든 로비만 잘하면 되지 않겠느냐”라는 불만도 쏟아져 나온다.

편법이 가능하다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고 지역 경제를 쥐락펴락 할 수 있는 것도 관행에 편승한 불법 행위를 양산하는 꼴이 되고만 셈이다.

이번 사건은 마무리됐지만 일부 몰지각한 업계의 관행으로 공직사회는 물론 선의의 피해자가 생산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사건이 또다시 재연되지 않도록 공직사회 기강은 물론 많은 업계의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로 도민들의 소중한 혈세를 무분별하게 낭비하는 일은 없어져야 하며, 특정업체 몰아주기 식의 사업 선정은 절대 재연돼서는 안될 것이다.

전재석기자 jjs1952@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