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호남실사 어떻게?
민주통합당 호남실사 어떻게?
  • 전형남기자
  • 승인 2012.01.3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면 다음주 부터 진행될 민주통합당(민주당)의 호남지역 지역위원회별 실사조사에 도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19대 총선 후보 공천에 앞서 지역구 여건과 예비후보들의 경쟁력,지역위원회에 대한 여론 청취를 위해 영남지역부터 실사 작업을 진행한다.

당 조직국이 중심이 돼 실시되는 이번 지역위원회 실사조사는 과거와 달리 수도권, 호남지역은 다른 지역이 모두 끝난후 계획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서울,경기 수도권지역과 호남지역은 민주당 텃밭으로 후보간 경쟁력이 가장 치열한 곳”이라며 “따라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19대 총선을 눈 앞에 두고 진행되는 이번 실사조사가 총선 후보 공천의 연장선장에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정치권도 기존 지역위원회에 국한됐던 당무감사와 달리 이번에는 지역위원장에 대한 지역내 여론은 물론 총선 예비후보들의 경쟁력 등을 조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필요하다면 지역위원회 특성에 맞춰 유권자들을 상대로 후보간 경쟁력을 비롯 다양한 총선 변수등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지역의 경우 야권연대를 비롯 현역의원 물갈이, 여성의무공천, 전략공천 등 19대 총선의 다양한 변수등이 총망라돼 있다. 민주당의 도내지역 지역위원회 실사조사를 통해 이같은 문제들에 대한 처리방향이 어느정도 윤곽을 잡아 나갈것으로 예상된다. 도내 지역 일부 현역의원들은 물론 정치 신인들이 중앙당의 지역위원회 실사 조사 일정에 촉각을 곧두 세우고 대책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지역위원회 당무감사때 처럼 중앙당의 지역위원회별 상대평가에서 낮은 평가를 받을 경우 공천에 불이익을 가져올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것이다. 특히 19대 총선을 앞두고 현역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전주 완산을, 덕진 선거구와 무진장·임실 선거구 등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이 정리 될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민주당과 야권연대 논의를 벌이고 있는 통합진보당은 민주당 현역의원이 떠난 지역구에 대해 야권연대 지역으로 결정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실사 조사팀이 현역의원이 떠난 도내 선거구에 대한 유권자들의 여론과 후보들의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전북에서 야권연대 실효성을 판단 할것으로 점쳐 진다. 정치권은 이외에도 도내 일부 지역위원회에서 여론은 현역의원 교체의 명분을 제공할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전형남기자 hnjeon@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