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성, '제12차 5개년' 여성아동 발전계획 발표
장쑤성, '제12차 5개년' 여성아동 발전계획 발표
  • .
  • 승인 2012.01.3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장쑤성 여성아동발전계획(2011-2015)>이 발표되었다. 이번 계획은 모두 14개 분야의 138개 주요 목표를 세웠는데 그 중 여러 가지 목표는 중국의 평균 수준보다 높다. 예를 들면 여성계획의 총체적 목표는 중진국 수준에 도달하고, 아동계획은 선진국 수준에 이르도록 한 것이다.

관련 담당자에 따르면 이번 계획은 현실적으로 여성아동사업의 난제를 해결하고, 아울러 미래 지향적으로 새로운 분야와 목표를 제정하여 향후 5년 간의 장쑤 여성아동사업을 위하여 청사진을 그렸다.

이번 계획은 또한 아동복지 문제를 별도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장쑤는 도시와 농촌을 모두 아우른 고아생활보장제도를 전면적으로 확립하여 고아들의 생활, 교육, 건강 회복, 취업, 주택 등 여러 방면의 수요를 만족시키며 동시에 아동복지기관 건설과 아동복지서비스 전문팀 건설을 강화한다. 13개의 성(省)급 직할시 그리고 인구 100만 명 이상으로 고아가 비교적 많은 현과 시에서는 독립적인 아동복지기관을 설립하며, 정부가 공익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향진과 아파트단지 등에 전문직 혹은 겸직 인력들을 배치하여 아동들과 가정을 위하여 매주 40시간 이상 봉사하도록 한다.

이밖에 유랑아동 구조 및 보호 관련 온라인 시스템을 건설할 것을 제출하였는데 유랑아동들을 제때에 구조하고 위탁시설을 개선하도록 한다. 또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네트워크를 조성하여 아동들이 학습, 오락, 활동 등을 진행하는 공간을 마련해 준다.

이번 계획은 또 여성들의 정치 참여와 관련된 12개 지표를 제출하였는데 다수 지표가 중국 전체의 일반적인 지표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지표를 계량화하여 확실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취직 면에서 여성들이 평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이번 계획의 중점 부분이기도 하다. 법률적으로 여성들이 근무할 수 없도록 정해진 일부 직장을 제외한 어떠한 기관단체도 성차별을 하거나 혹은 성별을 이유로 여성 구직자들을 거절하고 그 채용표준을 높여서는 안 된다. 이와 동시에 여성들의 취직경로를 확대하기로 하였다. 소개에 따르면 2012년 1∼3월, 장쑤성 인사청(인력자원 및 사회보장청)은 장쑤성여성연합회와 함께 농촌의 여성인력들을 주요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농촌여성들을 도와 제 2, 3산업으로 이전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