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도입으로 생산성 향상하고 구인난 해결
자동화 도입으로 생산성 향상하고 구인난 해결
  • 전북지방중소기업청
  • 승인 2012.01.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애로사항

현장클리닉 지원기업은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업체로 성형기에서 제품을 작업자가 직접 취출함으로써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근로자 상당수가 허리 및 다리의 통증을 호소하면서 이직하거나 이직을 고민하는 등 일상적인 구인난에 힘들어하고 있었습니다. 또 제품 마무리를 위해 롤 페이퍼를 이용, 표면 가공작업을 하고 있어 작업 중 알루미늄 먼지들이 공장으로 퍼져 근로자의 호흡기 계통 질환과 작업 능률을 저하 시키고 있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북지방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을 찾게 되었습니다.

2. 지도내용

먼저 동사에는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 고가의 비용으로 인해 엄두를 못내고 있는, 그러나 비용 대비 효과면에서 절대 고가가 아닌 자동화 공정 도입을 적극 추천하였습니다. 다이캐스팅(고온의 용융 알루미늄을 제품 틀에 주입하여 일정 시간동안 가공 후 제품을 틀에서 분리해 내는 작업)은 다이캐스팅의 종류 및 작업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자동화 공정 도입을 추천하기 이전에 다이캐스팅 공정을 철저히 조사하여 그 해결방안으로 자동 추출 로봇시스템을 제시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다이캐스팅 방호 울 제작 및 설치와 관련된 도면작도 제출하여 시행토록 지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연마공정에서 발생되는 분진은 세밀한 관찰과 조사가 필요한 까다로운 부분이었습니다. 분진발생 형태 및 종류 및 관련 자료를 조사하였고 각 연마 설비의 적정 배기량 산정 및 집진시설 설치 위치를 선정하면서 현장 작업자 인터뷰 등도 함께 실시하였습니다. 동시에 동종업체 처리 현황을 살펴보고 각종 문헌을 검토하여 동사의 알루미늄 분진이 발생하는 공정에 국소배기시설을 설치하여 알루미늄 분진의 사업장 비산을 방지하도록 제시하였습니다.

아울러,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클린사업장 조성지원사업 및 유해공정개선 지원 사업 안내 및 선정을 통해 동사의 부담을 완화해 줄 수 있었습니다.

3. 기대효과

동사는 다이캐스팅 공정을 자동 추출 로봇 설치로 전환하여 취출과정 자동화로 빈번한 이직으로 인한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탄력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해 졌습니다. 그리고 제품 추출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되었고, 이형제(금형면에 성형품이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칠하는 액체) 분사의 자동화를 통한 작업자의 건강저해나 통증호소가 발생하는 비율이 현저하게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제품연마 공정 중에서 발생되는 분진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소배기시설을 설치하여 알루미늄 분진의 작업장 비산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국소배기시설 설치시 한국산업안전공단 지원사업을 연계함으로써 자부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전북지방중소기업청 1357 비즈니스지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