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저우(常州) 크레이티브산업 소개
창저우(常州) 크레이티브산업 소개
  • .
  • 승인 2011.12.28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력 골드핑거로 활짝 꽃핀 문화산업

올해 창저우시가 이루어낸 업적 중에 단연 돋보이는 것은 바로 문화 분야이다. 8월 28일, 창저우에서 제작한 영화 <가을의 백화>가 '화표상' 최우수 시나리오상을 수상하였다. 9월 24일, <상주백태관(常州白泰官)>등 작품과 출연 배우들은 제4회 장쑤민속곡예 '루화상(蘆花奬)'을 수상하였다. 10월 26일, '운하5호' 크레이티브단지 등은 2011년도 장강삼각주 문화창의력산업 최우수단지, 최우수기업 및 최우수리더 등 3 개 대상을 수상하였다. 11월 10일, 대형테마파크 카니발랜드는 2011년도 '중국 창의력산업 최우수단지상"을 수상하였다. 11월 22일, 대형창작가곡인 교향석극(交響錫劇) <천애가녀(天涯歌女)>는 베이징 바오리(保利)대극장에서 성황리에 공연되었는데 이는 지난 53년 이래 석극창작곡이 처음으로 베이징에 진출한 것이다.

▲문화예술창작의 황금시대

더욱 많은 훌륭한 작품을 창작하는 것은 문화가 번창하는 중요한 상징으로 된다.

최근 몇 년 동안 '창저우명사(名人) 영상물시리즈'를 중심으로 창저우의 지역문화를 담은 예술작품이 성황을 이루어 업계에서 "창저우현상"으로 불리고 있다. 예를 들면 <등가선(鄧稼先)>, <가을의 백화> 등 영화는 흥행에 성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연이어 국가급 대상을 수상하였다. 올해 <당형천(唐荊川)>, <양호권(陽湖拳)> 등을 크랭크인하였는데 창저우의 지방특색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석극 <연촌삼월(煙村三月)>, <완사요(浣紗謠)>, 골계극 <아납미려원(阿拉美麗苑)>은 장쑤성 최우수 레퍼토리로 선정되었다. 창작무용극 <코스모스·재스민>, 노래 <가을의 낙엽>, 석극 <추궁원(秋宮怨)> 등은 성급 대상을 수상하였다. 중편 탄사(彈詞) <우로청묘(雨露靑苗)>는 중국 평탄축제(評彈節) 금상을 수상하였다. 무용 <푸른 강변(淸淸河邊)>은 중국 강남문화축제 동상을 수상하였다. 연극 <5월단오(五月端陽)>는 중국 국가급 중점간행물에 게재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창저우는 연극대본 40여 편을 창작하였는데 장쑤성에서 최다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제일 눈부신 성과는 창작교향석극 <천애가녀>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세 가지 목표를 실현하였는데 하나는 체제개혁 성과를 둘러싼 혁신프로젝트를 만든 것이고, 하나는 전통 석극을 계승하고 부흥시켰으며, 나아가서 도시 이미지를 적극 홍보하는 효과를 거두게 된 것이다.

▲애니메이션산업의 신흥 궐기

신흥산업에 속하는 애니메이션산업이 창저우 전통문화산업을 제치고 새롭게 궐기하였다.

'굴러온 돌도 박힌 돌을 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창저우는 모두 19개 기업이 '중국애니메이션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는데 장쑤성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장쑤카룽(?龍)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와 장쑤주퉁(久通)애니메이션산업유한회사는 중국 최초의 18개 '국가중점애니메이션기업'에 선정되었다. <우주축구(太空足球)>, <파오파오빙(??兵)>, <꼬마돼지 페이페이(佩佩猪)> 등 3개 애니메이션작품은 중국 중점애니메이션상품 자격인증을 받았다. 중국 문화부, 상무부 등 부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가문화수출중점기업" 및 "국가문화수출중점프로젝트" 중에서 창저우는 5개 기업의 다섯 개 프로젝트가 선정되었다.

설립한지 3년 밖에 되지 않는 창저우 크레이티브산업단지에는 수백 개의 애니메이션기업과 소프트웨어기업이 입주하였는데 애니메이션작품 연간 제작능력은 10,000분을 넘어서고 있다. 올해에는 11편의 애니메이션작품이 성공적으로 국제 시장에 진출하였는데 미국, 프랑스, 한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 나라로 수출되었다. 52회 분량의 3D애니메이션 <애벌레 삼보(小蟲三寶)>는 프랑스, 호주 등 국가의 텔레비전방송국에서 방영되었고 미국, 일본 등 시장에도 진출하였는데 해외방영권 수익만 200만 달러를 넘어서고 있다.

창저우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의 중요한 플랫폼인 국가급 박람회인 중국(창저우)국제애니메이션 예술축제는 이미 성공적으로 8회를 개최하였다. 이를 계기로 창저우는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 전시센터, 교역센터, 홍보센터와 생산센터"로 거듭났다. 올해 처음 지방문화 특색으로 명명한 '금공룡상' 공모전에는 일주일 동안 세계적으로 30여 개 국가의 400여 개 기업, 51만 명이 참가하였는데 성사된 53개 프로젝트 거래액은 무려 41.5억 위안에 이른다.

▲크레이티브산업이 대세를 장악

"창의적인 창저우, 항상 즐거운 도시"는 중국 CCTV에 방영된 도시이미지 광고의 카피 문구이다. 이는 문화적 분위기가 농후한 "창의력"으로 도시경제구조의 전환을 이룩한 점과 시민들의 행복감을 표현하였으며 경제구조 전환시기 창저우의 문화 비전을 보여준 것이다.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공장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운하5호' 크레이티브단지는 창저우 창의력 산업의 집결지로 되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한(無中生有)" 공룡원, "테마를 살려 조성한(借題發揮)" 춘추엄성(淹城), "'허'를 '실'로 바꾼(變虛爲實)" 카니발랜드(嬉戱谷) 등 세 테마파크는 몇 년 동안의 짧은 기간에 창저우에 세워졌으며, 창저우 문화산업 발전의 독특한 패턴으로 자리잡았다. (쭝수·宗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