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선거인단 힘빼기 이중장치 파문 확산
전북 선거인단 힘빼기 이중장치 파문 확산
  • 전형남기자
  • 승인 2011.12.2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차기 당대표 등 지도부 경선 방식 결정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옛 민주당의 호남 중심지인 전북 선거인단의 힘을 빼려는 인구 보정에 이어 연령 보정의 이중장치가 확인되며, 지역에선 벌집 쑤신 듯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지도부 경선 방식이 텃밭인 전북 등 호남지역을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으면서 철저히 계파 간 이익에 따라 결정된다는 강한 불만의 목소리도 나온다. 구 민주당과 시민통합당이 야권통합의 명분을 내건 민주통합당 창당이 호남 정치권의 희생을 볼모로 했다는 의혹의 목소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당대표 경선 방식이 각기 다른 기준에 따른 이중적 잣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특히 현 민주당 구도와 당대표 경선방식을 감안하면 향후 전북 등 호남출신 당대표 배출은 절망적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민주당의 당대표 경선방식을 구체적으로 뜯어보면 정치권의 이러한 예상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당대표 경선은 대의원(30%)+당원·시민(70%)의 오픈 프라이머리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의원은 누구나 지역, 연령에 상관없이 ‘1인1표’ 행사할수 있다. 대의원 수에 있어서는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비롯 부산·대구 등 영남권, 전북 등 호남권 수가 엇비슷한 상황이다.

당대표 경선이 지역별, 연령별 성격을 띠어도 후보들은 각 지역위원장 확보가 대의원 지지의 관건인 만큼 지역, 연령별 인구보정은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당원·시민 선거인단을 통한 경선은 상황이 다르다.

현재 민주당에 대한 지역별 지지도를 감안하면 이번 당대표 경선을 위한 선거인단 규모는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인다. 민주통합당 창당 이전 민주당에서 영남권 당원은 수천 명에 불과했으며, 민주통합당에서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특히 민주당 텃밭인 호남지역의 경우 총선 입지자들이 상향식 공천에 대비해 크고 작은 조직을 통해 당원을 대거 확보해 놓은 상태다. 당대표 경선을 앞두고 도내 총선 입지자들이 대규모 선거인단을 통해 특정후보를 지지할 경우 전북 표심이 당대표 당락을 좌우할 힘을 가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지역별 인구 보정을 통해 전북 등 호남지역 선거인단의 힘을 빼내려 하고 있는 것이다. 또 모바일 투표에서는 인구보정 대신 연령 보정을 통해 전북의 힘을 약화시키려 하고 있다.

10월 서울시장 선거에서 봤듯 SNS으로 무장한 2040 젊은 세력의 중심지역은 전북 등 호남지역 보다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이랄 수 있다. 굳이 지역별 보정을 할 필요가 없고, 단지 혹 있을 줄 모르는 젊은세대의 경선 불참에 대비해 연령보정의 안정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지역인구 보정에 이어 연령보정이란 호남 족쇄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지역내 선거인단들은 거칠게 항의하고 있다.

서울=전형남기자 hnjeon@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