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감추는 도교육청
자료 감추는 도교육청
  • 소인섭기자
  • 승인 2011.12.2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간부가 정보를 숨기려 해 빈축을 샀던 전북도교육청이 이번에는 통계자료마저 ‘결재’를 운운하며 내놓지 않아 다시 한 번 주위를 실망시키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가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던 직원용 신문 스크랩을 갑자기 없애 ‘정보를 차단하고 있다’란 내부불만을 초래하기도 했으나 이후 미동도 하지 않고 있다.

도교육청의 취재환경은 어느 기관보다 어렵다는 것이 정설이 됐다. 소통을 강조해 온 교육감의 철학과는 달리 공교롭게도 교육청의 일상을 알기란 쉽지 않다. 어찌 된 영문인지 26일 농촌학교 교사들을 초청해 연 ‘고입제도와 농어촌학교의 진학지도 간담회’도 취재기자의 유일한 정보창구인 주간업무계획에 빠져 있다. 평준화 지역 미달사태로 선발고사 폐지 등 제도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자살을 부르는 학교폭력 사태가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이날 도내 학교폭력 실태를 파악하려 도교육청에 자료를 요구했으나 보기 좋게(?) 거절당했다. 자료는 있으나 윗선에 보고를 해야 하기 때문이란 것이 담당자의 말이다.

이 담당자는 의회나 경찰청의 자료 요구도 결재 없인 주지 않았기 때문에 이해해 달라고 했다. ‘장학관-과장-국장’으로 이어지는 결재 계통을 밟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데, 하필 이날 담당장학관의 해외출장으로 라인이 끊겨 어렵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같은 내부 방침을 누가 정했는지 알 길은 없으나 부정적인 통계가 웃분 모르는 새 보도가 되는 일은 없어야 하기 때문에 내려진 조치임에는 틀림없다.

달포 전 월요일마다 열리는 확대간부회의가 언론에 노출되자 마치 치부라도 보인 듯 교육청이 술렁였다. 기분이 나쁘다는 표현도 했다. 뿐만 아니라 얼마 전에는 감사담당관실이 주최한 ‘푸른교육’ 간담회도 기자의 출입이 제한됐다. 당시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이었다.

자료를 쉽게 내보이지 않고 간담회 등을 노출하지 않으려는 의도는 무엇인지. 혹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나 외부인의 말을 각색하기 위한 것은 아니길 빌면서 소통을 강조하는 교육감의 철학을 되묻고 싶다.

소인섭기자 isso@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