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봉 축사’ 민관합동 조사키로
‘비봉 축사’ 민관합동 조사키로
  • 정재근기자
  • 승인 2011.12.2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대규모 축산폐수의 천호천 무단방류로 논란을 빚은 동아원<주>이 운영중인 비봉면 소재 완주공장과 관련, 이 돈사시설에 대한 민관합동 조사가 실시될 계획이다.

20일 완주군과 동아원, 환경단체, 전북갈등조정협의회, 주민반대대책위 등에 따르면 전북갈등조정협의회 주관 간담회에서 동아원측과 반대대책위 주민간에 오는 22일 비봉면사무소에서 ‘비봉 축사’ 민간합동조사 진상위원회 구성을 위한 모임을 개최키로 했다.

또 이들은 민간합동조사위 구성은 전북환경운동연합 추천 1명과 지역주민 추천 3명, 동아원측 추천 3명 등 총 7명으로 구성키로 합의했다.

이들 조사위 활동으로는 완주농장의 축산분뇨배출 처리 시설과 돈사 건축물 내부 사육 시설, 돈사 외곽주변 등에 대한 현장 정밀조사활동을 실시한다.

이번 조사 결과 돈사시설 개보수 방안 및 소요 예산 규모가 파악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동아원측이 이미 ‘주민과 협의 없는 사업추진은 않겠다’고 밝힌바 있는데다 시설노후화 개선 사업비가 과다계상될 경우 투자에 나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대로라면 돈사 패널 건축물 교체와 배관, 오수관 교체를 비롯한 구조물 노후화 등으로 많은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완주군은 내년 1월 20일까지 조사결과를 토대로 친환경시설로 전면 개보수나, 사업장 허가 취소 등의 행정처분을 내릴지 최종 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다.

현재 동아원측은 완주농장내에 보관중인 축분처리를 완료했으며 농장내에 사육중인 돼지는 한 마리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완주군은 동아원이 축산분뇨 무단방류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이며 청문절차까지 완료하는 등 허가취소 절차만 남겨놓고 있다.

이번 전북갈등조정협의회 주관 이해당사 간 협의절차에 따라 완주농장 존폐 여부가 결정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일부 민간 전문가들은 완주농장 건축물이 지은지 17년이나 지나 민관합동조사를 실시한다해도 약 30∼40억원의 보수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전북갈등조정협의회 주관 간담회는 지난 16일 완주군청 2층 상황실에서는 이근형 완주군청 환경위생과장, 전북갈등조정협의회 최두현씨, 전북환경운동연합 이정현 국장, 국용호 비봉면장, 동아원<주> 이배호 부회장, 완주농장 이상익 대표, 비봉면 축산반대 주민대책위원회 조영호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완주=정재근기자 jgjeong3@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