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경쟁력 제고방안(完)
지방대 경쟁력 제고방안(完)
  • 한성천기자
  • 승인 2011.12.18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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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대가 변하고 있다. 학과명을 변경·폐지·신설하는 일은 예삿일이 됐다. 심지어 학부때부터 교수가 되기까지 한길을 걸어온 교수들마저 대학환경 변화에 맞춰 자신의 전공마저 바꾸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반발도 이어졌다. 그러나 학내 갈등에도 불구하고 지방대들은 생존을 위한 처절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그간 대학사회에서 전승되고 있던 ‘4년제 대학=연구중심, 전문대학=취업중심’이라는 공식은 옛말이 됐다.

KDI연구원 한 관계자는 “지역 인재가 지역 대학으로 갈 수 있도록 장학금 등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90년대부터 지방에 대학 공급 증가로 인해 지방대의 위상이 반대로 하락했다. 또, IMF사태 이후 기업의 채용문화가 학벌과 스펙 중시로 변했다. 이 같은 현상은 지방대 스스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로 지역사회의 특수성을 대학내로 끌어들여야 한다. 그 대표적 실천방법이 취업이다”고 주장했다.

#1 지방대 고사위기…정부책임 크다

지방대들이 ‘우수학생 미충원→입학생 질 저하→재학생 유출→졸업생 취업난’이란 악순환을 겪고 있다. 더욱이 가속이 붙고 있다는 점과 ‘학력 인플레이션’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방대생이 최대 피해자다.

2010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전국 53개 4년제 대학의 1982년·1992년·2002년 졸업자들의 기준연봉을 출신대학별로 비교한 결과를 내놓았다. 수도권 대학 졸업생의 연봉을 ‘100’으로 할 때 지방대 졸업생 연봉은 1982년 ‘88.2’, 1992년 ‘86.5’, 2002년 ‘85.1’로 시간이 흐를수록 하향곡선을 보이고 있다. 지방대 졸업생이 취업시장에서 소외되자 우수 학생들은 수도권으로 몰리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이른바 ‘지방대 살리기 정책’을 펴고 있다. ‘문민정부’에서는 ‘권역별 우수공과대학 육성’(1994∼1998년, 2,000억원 지원)을, ‘국민의 정부’는 ‘BK21사업’(2002∼2007년, 전국 43개 대학 선정, 500억원 지원)을, ‘참여정부’는 ‘누리사업’(2004∼2009년, 1조2,400억원 지원), 그리고 ‘이명박 정부’는 ‘대학역량강화사업’과 ‘광역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지방대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정부의 지방대 육성책에 대해 연구한 임연기 공주대 교수는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는 현실을 눈앞에 두고도 난립을 방치한 정부의 책임이 크다”며 “우선 한계점을 넘은 대학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조정을 거친 후 ‘기능분화’와 ‘특성화’에 따른 대학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 지역연관형…산학협력, 취업연계 시스템 갖춰라

교과부는 연초 2011년 업무보고를 통해 ‘지역 대학과 지역산업의 동반성장’ 정책을 밝힌 바 있다. 지방대를 어떻게 살리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방대 살리기의 핵심 키워드는 ‘산학협력’과 ‘취업’이다. 이는 지방대 자체 혁신이 동반돼야 한다는 선행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는 청년취업률과 지역산업 발달이란 지역 현안과제 해결과도 직결된다.

최근 ‘취업보장형 교육트랙’이 주목받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교과부는 경북대 만도트랙·삼성전자트랙 등이 대표 사례다. 취업보장형 교육트랙은 기업이 요구하는 교육을 대학에서 가르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말한다. 경북대 삼성전자트랙(모바일공학과)은 ‘재교육형’과 ‘채용 조건형’으로 나뉜다. 졸업생을 곧바로 기업에 보내는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가 4년제 대학에 생긴 것은 드문 사례다. 또, 모바일공학과는 입학정원 30명 규모로 이들에게는 4년간 전액장학금이 지급되고, 졸업 후에는 삼성전자 취업을 보장받는다.

교과부의 구상은 이런 교육 모델을 여러 지방대에 확산시키겠다는 것이다. 산업체와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학생 선발까지 같이 하는 방식이다. 산업체 임직원을 교수로 초빙하고 현장실습을 공동으로 운영해 실용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도 풀이 가능하다.

전북의 경우 현대자동차, GM대우자동차, 현대중공업, 휴비스, 광전자, OCI, KCC 등 기업들과 연계한 계약학과를 개설, 운영해 안정적 취업을 보장한다면 일자리를 찾아 서울과 수도권 등 타지역으로 빠져나가는 젊은이들을 지역대학이 품을 수 있어 인구유출 및 청년실업이란 지역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체질개선형…대학 스스로 경쟁력 높혀라

‘체질개선형’은 말 그대로 외부적 기관 및 단체의 협력관계를 기본으로 하는 ‘지역연관형’과는 출발부터 다르다. 대학 스스로 위기감을 느끼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대학 스스로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유형이 체질개선형이다.

전국적 대표적 사례는 호원대를 꼽고 있다. 호원대는 ‘내실강화’로 모토 아래 지난 2005년부터 스스로 수술대에 올랐다. 2005년 신입생 정원을 2,280명에서 1,500명으로 무려 780명 감축했다. 전체 정원 중 34.2%에 달하는 수치다. 2008년에는 경쟁력이 약한 8개 학부를 과감히 폐지했다. 2010년에는 신입생이 선호하는 간호학·치위생학·응급구조학·작업치료학과 등 보건계열 4개 학과를 신설했다. 호원대의 이 같은 변화 이유는 오직 ‘살아남기 위한 가지치기’다.

그 결과 호원대는 전북지역 대학 중 정규직 취업률 최고란 과실을 거뒀다. 연구 중심에서 취업 중심으로 체질을 개선한 최대 목적은 학생의 미래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대학의 배려다. 졸업생을 청년실업자로 전락시키는 것보다 당당한 사회인으로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 것이다. 지방대의 한계를 벗어나 ‘취업교육 중심 실용대학’으로 도약 중인 호원대가 전국 대학사회에서 주목받는 이유다.

호원대는 특정 학과·학부 브랜드화에 그치지 않고 특성화된 ‘트랙형 교육과정’으로 개편한 점이 눈에 띈다. 입학정원을 줄이고 학사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학과는 과감히 폐지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대학운영의 기본으로 삼았다. 뼈를 깎는 고통을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호원대는 이와 함께 지역연관형 대학운영 시스템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가 그 실례다. ‘1기업 2교수 멘토링제’를 운영하며 센터 입주기업들을 적극 지원한 결과, 10년간 50여 개의 졸업기업 배출과 함께 3개 보육기업이 벤처기업으로 정식 등록됐다. 그 결과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 연속 중소기업청 창업보육운영평가에서 최상위등급(S등급)을 받았다. 또 지난해 열린 ‘대한민국 창업대전’에서는 최우수기관에 이름을 올려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강희성 총장은 “지금 사회는 실용 인재를 요구한다. 대학 체제를 과감하게 실용교육 중심으로 바꾼 것은 재교육이 필요 없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에서다. 100% 취업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것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다. 사회가 원하는 모습의 인재를 길러내는 게 호원대를 믿고 입학한 학생과 귀한 자녀를 우리대학에 보내준 학부모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취업중심형 대학으로 체질개선을 실펀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한성천기자 hsc924@dom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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