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래 감독 "적법한 절차 없이 경질이라니…"
조광래 감독 "적법한 절차 없이 경질이라니…"
  • /노컷뉴스
  • 승인 2011.12.08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보관 기술위원장 통보에 반문…"외부적 변수에 감독직 좌우는 없어야"

"외부적인 변수에 의해 대표팀 감독직이 좌우되는 일은 있어서는 안됩니다."

전격 경질된 축구대표팀 조광래 감독이 입장을 표명했다. 기술위원회도 열지 않고 감독의 경질을 결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조광래 감독의 입장이었다.

조광래 감독은 8일 성명서를 통해 "국가대표팀의 선임과 해임은 기술위원회의 권한이고 결정사항이다. 나의 해임을 두고 어떠한 기술위원회도 열린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기술위원회가 그동안 국가대표팀이 보여준 경기력을 토대로 면밀한 분석과 토의 끝에 어떠한 결정을 내린다고 해도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조광래 감독은 7일 오후 8시 대한축구협회 황보관 기술위원장과 만나 국가대표 감독 경질 통보를 받았다. "축구협회 부회장단 등과 의논한 결론"이라는 것이 황보관 위원장의 설명이었다. 이에 조광래 감독은 "기술위원회가 열린 적이 있느냐. 좀 더 생각해보고 다시 연락을 달라. 나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경질 여부를 떠나 제대로 된 절차가 아니라는 것이 조광래 감독의 입장이다. 조광래 감독은 "중요한 것은 기술위원회의 적법한 절차에 의해서 일이 진행되고 있는 것인가다"라고 반문했다.

이미 대표팀 감독은 '독이 든 성배'로 표현되고 있다. 경기력 여부를 떠나 외부적인 변수도 감독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공공연한 사실이다. 조광래 감독은 취임 때부터 흔히 말하는 '주류'가 아니었다. 게다가 선수 차출 문제를 놓고 대한축구협회와 벌인 갈등 등이 이번 경질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축구계의 판단이다.

조광래 감독도 "이번 사태는 단순히 조광래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향후 어떠한 인물이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고, 떠나는 일이 있다고 해도 한국축구의 대계를 위해서는 반드시 정당한 절차와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신념이 있다. 외부적인 변수에 의해 대표팀 감독직이 좌우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조광래 감독 입장 표명 전문

한국축구대표팀 감독 조광래입니다.

어제 KBS-TV에서 보도한 저의 경질 관련 뉴스로 많은 축구팬들이 놀라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이번 사태와 관련된 간략한 저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7일 대한축구협회 황보관 기술위원장이 급히 전할 이야기가 있다는 갑작스러운 연락이 와서 오후 8시 면담을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황 위원장은 "죄송하지만 어려운 말씀을 드려야 겠다. 국가대표팀 감독직을 그만두는 것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다. 축구협회 부회장단 등과 의논한 결론이다"라는 뜻을 전해왔습니다. 저는 "이것이 기술위원회의 최종 결정이냐. 대표팀 감독의 경질을 의논하기 위해서 기술위원회가 열린 적이 있느냐"고 반문하면서 "좀 더 생각해보고 내일 다시 연락을 달라. 나도 고민해보겠다"는 말을 전하고 짧은 만남을 끝냈습니다.

국가대표팀의 선임과 해임은 기술위원회의 권한이고 결정사항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저의 해임을 두고 어떠한 기술위원회도 열린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술위원회가 그동안 국가대표팀이 보여준 경기력을 토대로 면밀한 분석과 토의끝에 어떠한 결정을 내린다고 해도 저는 수용할 용의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술위원회의 적법한 절차에 의해서 일이 진행되고 있는 것인가 입니다. 이번 사태는 단순히 조광래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향후 어떠한 인물이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고, 떠나는 일이 있다고 해도 한국축구의 대계를 위해서는 반드시 정당한 절차와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신념이 있습니다. 외부적인 변수에 의해 대표팀 감독직이 좌우되는 일은 있어서는 안됩니다.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회의 공식 결정이 내려진다면 저의 입장을 소상하고 분명하게 밝힐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습니다.

2011년 12월 8일

한국축구대표팀 감독 조광래

 

/노컷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