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전주 한옥마을
<2>전주 한옥마을
  • 장정철기자
  • 승인 2011.11.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 한옥마을 전경. 전북도민일보DB
한옥마을이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자리잡으면서 국내·외에서 연간 500만명의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있다.

이러다보니 급속도로 상업시설이 확산되어가면서 한옥마을 본래의 정체성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

전주시는 조만간 한옥마을 일원에 국제슬로시티연맹 달팽이로고와 안내판을 설치하는 등 슬로시티 정체성을 찾기 위해 분주하다.

한옥마을에 둘레길 등을 만들고 해설사를 배치해 한옥마을 일대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전주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전망이다. 본격적인 슬로시티 후속작업에 돌입한 것이다.

아울러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추진해 한옥마을 고유의 정체성을 찾을 계획이다.

전주 한옥마을은 500여채가 군락을 이루는 가운데 주민들이 직접 살고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음식점과 패스트푸드점 같은 상업시설이 우후죽순 난립하면서 상업시설을 규제하기 위한 제도 마련이 절실했다.

건축가 등 각계 전문가 및 한옥보전위원회의 의견 수렴 및 자문을 거쳐 건축물 용도심의를 강화하는 것을 포함하여 패스트푸드점 등의 입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다.

앞으로 한옥마을 일원에서 조화되지 않는 간판이나 음식업종들의 입점이 차단되는 것이다.

전주시 한옥마을 담당은 “향후 관광 트랜드에 맞춰 관광객과 주민이 서로 공생할 수 있는 공정 무역 형태가 좋은 선례가 될 것이다”며 “한옥마을을 전주시의 랜드마크로 만들고 새만금 등 인접 시군의 주요 관광 자원과 연계해 지역 전체적으로 관광 효과가 파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보완해야 할 숙제도 많다.

관광 측면에서 보면 한옥마을이 조성되면서 독특한 특색이 사라졌다. 타지 한옥마을과 다른 생활속의 전주 한옥마을을 만들어야했지만 그러질 못해 최근 한옥마을을 찾은 관광객들은 실망을 금치 못한다.

각종 행사와 축제가 관광객이 몰리는 한옥마을에 집중되면서 한옥마을이 축제의 장소나 이벤트장으로 변질됐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 외지 관광객들에만 편승한다는 지적과 함께 지속가능한 주거형 공간으로 외연 확장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개진되고 있다.

한옥마을을 찾은 대다수의 관광객들이 “슬로시티를 떠올리며 한옥마을을 찾지만 단순한 축제의 무대나 스쳐지나가는 일회성 관광지로 전락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도대체 전통과 슬로시티는 무엇인지 정체성을 모르겠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최근 한옥마을이 국제슬로시티의 중심지인 유럽에 소개되는 등 세계에서 각광을 받고있다.

전주시는 폴란드 리드즈바르그 바르민스키에서 열린 2011 국제슬로시티 시장총회에 참가해 국제슬로시티 포럼과 시장총회, 슬로시티 가입도시들과 워크숍에서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와 한옥·한지·한식 등 한국형 슬로 콘텐츠를 배경으로 하는 전주 한스타일관광에 대해 알리고 있다.

국제슬로시티의 선진 국가인 이탈리아 등 유럽 도시와 폴란드 관광전문가들이 깊은 관심을 보였다.

송하진 시장은 “전주는 한옥과 한식, 한지 등 한국 국가 브랜드를 대부분 갖고 있는 한국 전통문화의 수도로, 유럽에서도 관심을 끌 정도로 한국을 대표하는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면서“국제슬로시티 시장총회를 통해 유럽회원도시의 전주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확인한 만큼 한스타일을 통한 한국적 슬로시티 모델 창출에 나서 전주가 국제슬로시티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슬로시티 시장총회는 24개국 142개 도시 시장 및 군수, 슬로시티 지역 관계자 등 3백여명이 참석했고 한국에서는 전주시를 비롯해 지난해 11월 지정된 남양주시, 올해 지정예정인 상주시와 청송군 등 6개 시군 시장·군수 등이 참가했다.

전주 한옥마을은 지난해 11월 스코틀랜드 퍼쓰에서 개최된 국제슬로시티연맹 이사회에서 133번째로 슬로시티에 지정됐으며, 국내에서는 남양주시에 이어 8번째다.

장정철기자

<기고>

슬로시티, 전북의 성장공식이 아닌 행복공식

원도연 (전북발전연구원장)

전라북도가 내년도 핵심사업의 하나로 슬로시티 전략을 채택했다.

올해 연초부터 전북도청이 고민해왔던 ‘포스트 새만금’ 프로그램의 결과물중의 하나인 셈이다. 슬로시티는 이미 몇해전부터 문화도시, 창조도시, 생태도시 등과 함께 새로운 도시모델로 각광받아왔다.

그러나 전라북도가 추진하는 슬로시티 사업은 단지 어느 특정지역을 슬로시티로 인증받는데 그치는 것은 아니다. 지금 전라북도가 추구하는 슬로시티 모델은 고유명사라기보다는 보통명사에 가깝다.

슬로시티의 대표주자인 치타슬로 운동은 슬로시티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느림의 삶을 확산하고 공감하는 일, 작은 공동체의 정체성과 가치를 보존하고 유지하는 일, 사회적, 환경적, 농업적 지속가능성의 문제에 주목하고, 모든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일.’

슬로시티가 이런 추상적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천의 힘을 가지는 것은 슬로시티의 단위가 마을과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그런 삶과 생활에 들어선 사람들의 얼굴에 극단화된 자본주의에서 볼 수 없는 안도감과 평화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치타슬로가 정하고 있는 슬로시티의 정의에는 환경보호와 지속가능성, 지역생산물, 친절과 호의, 친환경적 인프라, 역사유산의 보호, 문화적 가치와 다양성, 지역정체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전라북도는 슬로시티라는 미지의 세계에 한발 들여놓은 셈이다. 멀리 보면 미국과 유럽에서 벌어지는 금융자본에 대한 규탄이 있고, 가까이는 완주와 진안의 로컬푸드와 마을만들기 운동들이 모두 이런 슬로시티 운동의 다양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역기반이 여전히 농업에 있고 농촌개발이 최대의 과제로 남겨진 전라북도에서 이미 슬로시티와 맥을 같이 하는 다양한 운동과 사업이 펼쳐진 것은 우연이 아니다. 전라북도가 내년도 핵심방향으로 슬로시티를 선택한 것은 정말 의미심장하다. 물론 전북의 슬로시티 사업은 이제 시작단계다. 슬로시티가 일종의 대안운동의 성격을 갖고 있고 사회적 경제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질서와 충돌하는 수많은 난관과 과제를 만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