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동리대상 ‘최승희 명창’ 선정
제21회 동리대상 ‘최승희 명창’ 선정
  • 남궁경종기자
  • 승인 2011.10.2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회 동리대상 수상자에 최승희 명창이 선정됐다.

(사)동리문화사업회는 19일 제21회 동리대상 수상자 선정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70평생을 판소리 중흥과 대중화에 헌신한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 판소리 정정렬제 춘향가 보유자인 최승희 명창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최승희 명창은 1937년 전북 익산에서 태어나 15세때 홍정택 선생께 수궁가를 사사한 이후 김여란 선생께 정정렬제 춘향가, 박초월 선생께 수궁가를 사사 받았다. 최승희 선생은 판소리에 깊은 애정과 남다른 관심으로 소리에 입문하여 열성으로 배우고 익혀 제3회 서울 판소리 경창대회 장원, 제7회 남원 춘향제 명창부 장원, 제7회 전주대사습놀이 명창부 장원 등 많은 대회에서 장원을 차지했으며 어렵고 힘들다는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를 완창했다. 12년간 전북도립국악원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우석대, 전북대, 남원정보고에 출강하여 학생들에게 우리의 소리를 가르쳐 판소리 보급에 크게 기여했다. 그간 판소리 중흥에 힘써온 최승희 명창은 한국국악협회 공로상, 한국예총전북지회 공로상, 전북문화예술상, 예술부문 전북대상, 승민재단 판소리 지도상 등을 수상했다.

한편 동리대상은 고창군과 (사)동리문화사업회가 동리 신재효 선생의 문화예술사적 업적을 계승, 발전시키고자 판소리 진흥에 업적을 남긴 연창자, 고수, 판소리 연구가 중 한 분을 선정하여 매년 상장과 부상으로 1천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해 오고 있는 우리나라 판소리 부문 최고 권위의 상이다.

제21회 동리대상 시상식은 11월 6일(일) 오전 10시 동리국악당에서 가진다.

고창=남궁경종기자 nggj@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