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부담, 도내 서민들 주저 앉는다
가계대출 부담, 도내 서민들 주저 앉는다
  • 김완수기자
  • 승인 2011.10.11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들어 8개월 연속 4∼5%대의 물가 상승률에다 가계대출 이자까지 오르면서 서민가계가 부도직전의 위기를 맞고 있다.

10월 초 2천만원대 생계형 가계대출을 받기 위해 금융권의 문을 두드렸던 전주시 중화산동의 유모(48)씨는 ‘특별한 사유도 없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듣고 급히 제2금융권을 찾아야 했던 아찔했던 경험담을 털어놨다.

유모씨는 “언론을 통해 들어야 했던 금융권의 대출 제한표시가 본인에게 해당될 지는 몰랐다”면서 “제2금융권에서 가계대출을 받게 되면서 이자부담도 엄청 늘어나 어떻게 이같은 차액을 메워 나갈지 걱정스럽다”고 고충을 호소했다.

비단 유모씨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정부의 가계대출 총량 규제 압박이 도내 금융권의 신규대출 감소나 기존대출 연장 불가 등을 유발시키면서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를 찾는 도민들 발걸음도 잦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제2금융권과 대부업계로의 쏠림현상은 곧바로 연체율 상승 등으로 이어 지면서 도내 서민가계의 붕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높게 일고 있다.

11일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집계한 금융기관 여·수신 동향을 보면, 지난 7월말 현재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규모(이하 잔액기준)는 6조8천178억원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는 전월 대비 162억원이나 줄어든 수치이다.

이와는 반대로 도내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은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도내 상호저축은행과 새마을금고, 신협,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의 여신은 7월말 현재 잔액기준 11조4천700만원으로 확인되고 있는데, 이는 전년 대비 470억원이나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신용대출이 한달만에 21억원이 증가했고 주택대출도 70억원 가량이 늘어나는 등 전반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도내 금융전문가들은 가계대출의 제2금융권 이동과 연체율 증가세를 단순하게 비교 분석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력 경고하고 있다.

“물가 상승 및 실질소득 감소 등이 어우러지면서 도내 서민들의 가계 살림살이도 나빠진 때문으로 분석된다”면서 “도내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이 지난 6월 0.6%에서 한달만에 0.1% 상승한 0.7%로 오른 것은 서민들의 자금압박이 그만큼 심하다고 본다. 이에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 등이 요구되고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가계대출인 경우 예금은행은 소폭 감소한 반면 비은행기관은 크게 증가해 대조를 보이고 있다”면서 “제2금융권들이 너무 높은 금리 등을 적용하지 못하도록 금융당국과 함께 감시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 ”고 답했다.

김완수기자 kimws@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