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새마을금고 감독 강화하기로
신협, 새마을금고 감독 강화하기로
  • 김완수기자
  • 승인 2011.10.0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행에 이어 신협과 새마을금고 등에도 금융당국의 특별점검 방침이 전해짐에 따라 예금주를 비롯한 도민들의 우려섞인 관심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행정안전부와 금융당국의 이번 특별합동검사 계획은 연례적으로 치러오던 연말 합동검사와 별도로 20여곳 이상의 대형 새마을금고를 추가 포함시킴에 따라 예금주 등 소비자들의 예의주시 사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6일 새마을금고의 각종지표가 양호하지만, 최근 저축은행 사태와 금융시장 상황으로 인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 만큼 규모가 크거나 경영지표가 좋지 않은 금고을 무작위로 골라 금융감독원과 합동으로 연말까지 특별검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우선 은행과 카드, 저축은행 등 금융권 전반에 걸친 시장 안정조치로 어느 정도 업계가 정비됐지만, 신협이나 새마을금고의 점검과정이 빠져 추가점검 과정의 필요성 판단을 내리게 됐다고 부연설명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내 새마을금고와 신협 등 서민금고들은 특별점검에 대한 금융당국의 점검계획이나 추후 결과 등을 놓고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면서도, 서로 상반된 견해를 내놓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 새마을금고는 주로 서민이 이용하는 금융기관임에도 불구하고 행정안전부의 관리감독과 새마을금고연합회의 자율감독을 받고 있어 체계적인 관리감독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기 때문에 상당히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전북신협은 “새마을금고와는 달리 신협은 금융감독원의 관리 속에 경영이 이뤄지기 때문에 안전하다”면서 고객 달래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전북지역에는 현재 신협 27곳과 새마을금고 67곳이 영업중에 있다. 외환위기 이후 금융구조조정으로 인수합병 등이 잇따르면서 그 수가 큰폭 줄어 들었지만, 우량금고를 중심으로 지점 등 출점이 크게 증가해 외형적인 점포수는 큰 변동이 없는 상태이다.

그리고 수신고 역시 만만치 않게 거대하다. 도내 신협의 수신액은 2조9천억원, 새마을금고는 3조3천억원에 달하고 있다.

전주 A새마을 금고 한 예금주는 “신협과 새마을금고는 저축은행보다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제가 있는 듯한 금융당국의 발표에 불안하다”면서 “결국 은행으로 돈을 다 옮겨야 하는지, 아니면 금고를 믿고 예금을 그대로 둬야 할지 결정할 수 없다”고 걱정어린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한편 새마을금고와 신협 모두 중앙회에 별도의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예치·운영함에 따라 파산할 경우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해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예금(출자금 제외)을 보호받을 수 있어 예금주들의 불안감과 관련된 대량 인출사태로 까지 확대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김완수기자 kimws@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