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대형 개발 사업부지 매입에 발목 잡히나?
전주시 대형 개발 사업부지 매입에 발목 잡히나?
  • 남형진기자
  • 승인 2011.10.03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추진하는 대형 개발 사업들이 자칫 부지 매입 과정에서 발목이 잡힐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업 추진을 위한 부지 매입 절차가 진행중인 가운데 보상가를 놓고 토지주들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3일 전주시에 따르면 현재 추진중인 에코시티 조성 사업과 탄소 밸리 조성을 위한 팔복동 일원 친환경 3-1단계 부지 협의 매수가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에코시티의 경우 사업 부지에 포함돼 있는 일부 토지 소유자들이 보상가 조정을 주장하면서 실력 저지도 불사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친환경 3-1단계 부지는 토지주들이 법원에 사업 계획 무효 확인 소송 및 행정처분 효력 정지 신청을 낸 상태다.

이지역 역시 보상 가격을 놓고 전주시와 토지주들간에 팽팽한 신경전이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주시는 일단 토지주들과 일정 기간 협의 매수 절차를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강제 수용 절차도 고려한다는 계획이어서 최악의 경우 물리적 충돌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만성지구와 LH에서 추진할 예정인 효천지구 개발 사업도 조만간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역시 토지 보상을 놓고 적지 않은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장기간 사업 추진이 지연된 만성지구 토지주들의 경우 재산권 침해 등의 사유를 들어 보상가의 현실화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고 환지 방식으로 결정된 효천지구도 환지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정된 면적에서 토지주들이 각자 원하는데로 환지를 해 줄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전주시 관내에서 추진되는 대형 개발 사업이 부지 보상가 마찰이라는 장애물에 부딪치면서 자칫 사업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남형진기자 hjnam8477@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