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로 활성화 대책은?(하)
자전거 도로 활성화 대책은?(하)
  • 전재석기자
  • 승인 2011.09.2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길 이용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설관리를 통한 자전거 이용자들의 편익 증진과 함께 시민의식의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국 최초로 자전거도로 시범도시로 지정된 전주시는 그동안 3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사업비를 들여 219.3㎞의 자전거길을 조성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인프라가 구축됐지만 전주시는 자전거 도로 전담 부서도 없고 시설보수비 예산 편성에도 인색한 모습이다.

그래서 국책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는 자전거 도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도로에 대한 유지 보수 및 도로의 연계성,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공용자전거 시스템이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전북자전거타기운동본부 김종영 회장은 “전국에서 최초로 자전거 도로 시범도시로 지정됐던 전주시가 시행 10년이 지난 현재 시범도시는 군산으로 넘어간 실정이다”면서 “자전거 도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도로 점검은 물론 자전거를 타는 시민들의 의식이 바뀌고, 이에 따른 안전교육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다칠까봐 자전거를 못 타게 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면서 “자전거를 안전하고 유익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도로의 연계성을 확충하고, 더불어 자전거 인프라 구축 및 문화 형성에도 힘 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주의제21추진협의회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 지난해 11월부터 시범사업으로 전북대와 전주대 2개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마일리지를 시행해 오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자전거 마일리지 제도는 참가자의 자전거에 속도계를 부착해 100km 운행시 식권 1매를 제공하고, 학내 자전거점 수리비도 30%할인해주는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현재 마일리지 제도에 회원으로 가입한 학생은 350명 정도로 아직은 미미하지만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적극 확대해 볼만하다는 지적이다.

전주의제 21 추진협의회는 현재 일부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를 일반 시민들에게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전북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서울 송파구와 창원시 등의 경우 자전거 공용시스템을 도입해 남녀노소 누구나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초기 구축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지만 활성화 측면에서 볼 때 도입 여부에 대해서도 논의해 볼 만한 사안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도심 일부 구간의 오르막과 내리막 경사로의 자전거 도로의 경우 노약자나 여성들을 위해서도 전기자전거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윤근 전주시의원(도시건설위원장)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법에 따라 5년마다 조례가 개정돼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면서 “정책은 곧 예산이다. 예산 편성이 안 될 경우 사업 시행이 이뤄질 수 없는 실정이기에 조속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또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타기 위해 자전거 보험과 안전 교육 등에 대한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주시 관계자는 “올해 도로유지관리 예산은 총 30억 원이 책정돼 있지만 자전거 도로의 유지 보수 부분에는 따로 예산이 없다”면서 “예산의 부족과 자전거 도로에 관한 업무를 맡을 전담 부서가 없다보니 효율적인 도로관리와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와 올해의 경우 자전거 도로 정비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는 10월 자전거 활성화 조례 개정을 계기로 자전거 보험과 안전교육 등 전반에 관한 부분과 내년도 유지관리비 예산 편성에 대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재석기자 jjs1952@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