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도의원 보궐선거 ‘새국면’
익산 도의원 보궐선거 ‘새국면’
  • 최영규기자
  • 승인 2011.09.2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민주당 시민 단일후보 추진을 주도했던 익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이하 익산시민협)가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면서 후보단일화 중재자 역할을 철회함에 따라 익산 제4선거구 도의원 보궐선거가 새국면을 맞고 있다.

익산시민협은 그 동안 3차례에 걸쳐 ‘민주당 반대 후보 단일화 연석회의’를 갖는 등 시민후보 단일화 작업을 주도해 왔으나 소속 단체의 한 간부가 협의사항을 깨고 독자 출마해 후보단일화에 참여하면서 공정성 시비에 휩싸이자, 발을 뺐다.

민주당을 제외하고, 도의원이 되겠다는 다른 후보들을 총망라해 제대로 된 경쟁을 거쳐 반드시 후보 단일화를 이룬 뒤 민주당을 심판하려 했던 익산시민협의 신선했던 실험(?)은 결실도 맺기 전에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애써 쌓아올린 진정성에 금이 갔고, 명분도 공정함도 잃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민주당 심판을 기대하며 응원을 보냈던 많은 이들은 후보단일화 연석회의의 판을 만들어 놓고 대안도 없이 엎어버린 익산시민협의 무책임한 행태를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후보단일화에 참여했던 한 후보측 관계자는 “그들(익산시민협)이 중재역할을 포기함에 따라 범야권 후보단일화는 무산되고, 나아가 민주당에 대한 심판 자체가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했다면 그렇게 무책임한 결정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이는 “결국 시민단체들이 스스로 민주당에게 면죄부를 주는 셈이나 다름없다”고 강력 성토했다.

이처럼 민주당에 대항하는 범(汎)야권 후보 단일화 추진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당초 민주당과의 1대1 선거전이 팽팽하게 전개될 것이라는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다.

게다가 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을 심판하겠다며 ‘반 민주당 후보단일화’에 동참했던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입장을 바꿔 중도 이탈했다.

긴장했던 민주당은 한숨을 돌리는 분위기다. 민주당 쪽으로 기운 듯한 분위기마저 감지된다. 정당 정치에 미운털이 박혔다고는 하지만 비민주당 쪽의 후보 단일화 실패로 한결 수월해졌다는 판단이다.

그렇다면 이번 선거는 과연 어떻게 전개될까?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단일화에, 국민참여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단일화 작업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둘다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민주당을 포함해 3자 대결로 압축되지만 본인 위주의 단일화가 안된다면 독자출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4-5명의 후보가 난립하는 다자간 구도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