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석 의원 현안해결 보좌진 따로둔다
이춘석 의원 현안해결 보좌진 따로둔다
  • 전형남기자
  • 승인 2011.09.1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이춘석의원(익산갑)의 18대 마지막 국정감사 준비가 도정치권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국정감사는 중앙정책만 다룬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지역현안과 관련된 정책을 전담하는 보좌진을 따로 둔 것이다.

지역정책 전담 보좌관은 기초적인 자료요구에서 부터 통계분석, 질의서작성에 이르기까지 국정감사 전 과정을 아울러 지역맞춤형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때문에 지역 현안에 대해 보다 날카로운 문제 제기와 합리적 대안 제시가 가능하다. 정부 부처에서도 처음에는 세세한 자료까지 요구한다는 불만이 있었으나 중앙 공무원들이 지역 현안에 대해 명확히 인지할 뿐 아니라 국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는 모종의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는 후문이다.

실제로 전북은행 법원 공탁금 문제를 비롯 익산 국립박물관 설치 예산 확보 등 각종 지역현안 사업들이 이 과정을 거쳐 보다 구체화되고 있다. 특히 이 의원은 법사위 소속으로 법률안 심사를 통해 정부 전 부처를 압박할 수 있는 자리에 있다. 부처 입장에서는 이 의원의 요청을 소홀히 다룰 수 없어 이번 국정감사에서 도내 지역현안 해결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중앙정책과 지역현안을 아우르는 이 의원의 통합형 국정감사가 입소문을 타자 여야를 막론하고 다수 의원실에서 벤치마킹 대상으로 적극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는 18대 마지막 국감이자 재·보궐선거 등 여러 정치현안이 산적해 있기 때문에 자칫 해이해지기 쉽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중앙정책과 지역현안을 아우르는 통합형 국정감사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서울=전형남기자hnjeon@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