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입주 예정 3단계 부지 보상 험난한 여정 예고
효성 입주 예정 3단계 부지 보상 험난한 여정 예고
  • 남형진기자
  • 승인 2011.09.1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탄소산업을 이끌어 갈 효성이 입주할 첨단산업 3-1단계(동산동과 팔복동 4가 일원) 부지에 대한 보상 협의가 험난한 여정을 예고하고 있다.

보상가를 놓고 해당 지역 토지주들과 전주시간의 이견이 큰 것은 물론 향후 협의 매수 과정에서 논의해야 할 주민 이의신청도 17건에 달해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4일 전주시는 첨단산업 3-1단계 부지 보상 협의를 위해 시의회, 토지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보상협의회’를 열고 각종 쟁점 사안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

이날 가장 큰 쟁점은 단연 부지 보상가로 토지주들은 3.3㎡당 적어도 70여만원 가량으로 보상가를 상향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지주들은 “전주시가 책정하고 있는 310억원의 보상비는 28만여㎡(8만6천평)에 달하는 토지 등에 대한 실제 보상비의 50%정도 밖에 되지 않을 것으로 추산된다”며 “전주시는 공정한 재산권이 보장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토지 보상과 관련 토지주들이 낸 이의신청 17건도 풀어야 할 난제다. 사업 구역 내 위치한 주유소와 LPG충전소 시설 존치를 비롯해 자경 농지가 아닌 경우 양도세 부과 문제, 일부 잔여토지 매수 요청, 보상가격 재검토 등은 전주시가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이어서 첨단산업 3-1단계 부지 보상 협의가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남형진기자 hjnam8477@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