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교육청 학생중심 수업컨설팅 실천 연수회
장수교육청 학생중심 수업컨설팅 실천 연수회
  • 이승하기자
  • 승인 2011.09.1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교육지원청(교육장 진병술)은 학생중심의 수업컨설팅 현장적용실천연수회를 갖고 저경력교사 수업컨설팅은 요구자의 선택에 의한 방법적용이 필요하고 수업비평 중심에서 수업을 통해 학습문화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광의적 장학을 구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교육지원청은 ‘Js--버튼형 수업컨설팅으로 더 좋아지는 교실문화’라는 주제를 갖고 수남초등학교 김수련교사와 산서중학교 이혜은교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관내 수업컨설팅 교원 11명, 외부 컨설턴트 10명, 수업자 등 35명을 대상으로 학생중심의 수업컨설팅 현장적용실천연수회를 가졌다.

이번 수업컨설팅 실천연수회는 수업비평 중심에서 수업을 통하여 학습문화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세가지 수업컨설팅 버튼으로 수업디자인 교사코칭, 학생케어로 대안적 수업컨설팅을 현장에 적용 실천하는 연수이다.

특히 학생활동 관찰을 통한 교수학습과정안의 흐름을 컨설팅하는 수업디자인, 학생활동 관찰을 통한 교사의 교수학습방법을 컨설팅하는 교사코칭과 집중관찰학생과 다른학생들을 비교관찰하여 교실문화를 개선하는 학생케어로 나뉘어 진다.

또한 수업협의 방향도 수업 공개교사의 의도를 이해하며 자존감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하고 수업공개를 하는 교사와 수업컨설턴트의 관계는 상담을 통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수평적인 관계로 신뢰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한편 요청한 문제에 대한 대안을 도출하여 적절한 해결안을 완성하려 노력해야하는 현장적용실천 중심의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진병술 교육장은 "수업컨설팅을 통해 수업에 활용되는 자료와 방법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저경력 교사들에게 학생중심 수업을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교원의 수업문화를 개선하여 나아가 배움의 즐거움이 있는 교실문화가 형성되기를 다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장수=이승하기자 shlee@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