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타운 조성 최대 걸림돌 항공대 이전은 언제나?
에코타운 조성 최대 걸림돌 항공대 이전은 언제나?
  • 남형진기자
  • 승인 2011.09.1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사단 이전 후 기존 부지에서 추진될 에코타운 조성 사업 성공의 최대 관건이 될 항공대 이전 후보 예정지가 빠르면 다음달 중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대 이전 관련 용역을 추진중인 국방연구원이 3-4개소로 압축된 이전 후보지를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항공대 이전 관련 용역 결과가 발표된다 해도 에코타운 조성과는 물리적인 사업 추진 기간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어 친환경 도시개발을 염두에 둔 에코타운과 동시 추진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13일 전주시에 따르면 항공대 이전 후보지와 관련된 용역은 지난 3월부터 국방연구원이 수행중이며 조만간 3-4개소로 압축된 이전 후보지를 포함한 전반적인 용역 결과가 다음달 중 나올 예정이다.

항공대는 에코타운이 조성될 부지의 서쪽에 31만7천여㎡(9만6천평)의 면적으로 에코타운 전체 면적의 1/4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항공대는 지난 2002년 전주시 도시기본계획 변경시 항공대측의 요청으로 시가화 예정용지에 포함됐으며 그동안 35사단 이전과 맞물려 이전 논의가 줄기차게 진행돼 왔다.

하지만 그동안 10여 개소에 달하는 이전 후보지역에 대해서는 국방부에서 군 작전상 부적격 하다는 견해를 보임에 따라 사실상 담보 상태를 보여왔다.

전주시는 다음달 중 국방연구원의 관련 용역 결과를 놓고 협의를 벌일 예정이지만 이전 후보지에 대해 합의점이 찾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방연구원의 항공대 이전 후보지 선정을 위한 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시점에서 전주시가 최근 용역 일시 중지를 요구했던 것으로 전해져 이전 후보지에 대한 양측의 의견 차이가 존재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1차적으로 전주시와 국방부간의 이견이 해소돼 항공대 이전 후보지가 국방연구원의 용역을 통해 윤곽을 드러낸다 해도 상당한 진통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35사단 이전 사업 추진에서도 나타났듯이 이전 후보지 해당 지역 주민의 거센 반대라는 최대 걸림돌을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군부대가 들어설 경우 재산권 행사에 많은 제약이 초래되는 만큼 주민 공감대 형성이라는 과정을 거쳐 최종 이전 후보지가 나오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일이 소요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항공대 이전은 환경영향평가 등과 같은 초고속 행정 절차 이행과 주민 반대 등이 선결되지 못한다면 오는 2013년 9월 착공 예정인 에코타운과 동시 추진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서 군부대 옆에 신도심 조성이라는 기형적 개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남형진기자 hjnam8477@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