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제283회 임시회 시정 질문
전주시의회 제283회 임시회 시정 질문
  • 남형진기자
  • 승인 2011.09.06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의회(의장 조지훈)는 6일 제28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시정 질문을 통해 집행부의 정책 추진 실태에 대한 개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장태영(삼천1·2·3동) 의원= 올해 본예산에 전주시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조성 사업과 관련 주민숙원사업비 5억원, 국외 선진지 견학비 5천만원에 대해 과목변경을 해 지난 추경에 편성한 것은 선심성 예산이다.

또한 사업 추진과 관련 기존 입지 결정을 취소 처리하고 입지 선정 절차를 재추진 하기로 했는데 입지후보지 공개모집 절차부터 다시 해야 한다.

이와 함께 피해 예상지역대책위원회와 협약이 합법인지 전주시는 밝혀야 할 것이며 사업 부지 마을 대표들이 전체 주민 서명을 받아 부지 반납 의사를 접수한데 대한 전주시의 대책을 밝혀야 한다.

▲김윤철(중앙·풍남·노송동)의원= 전주 완주 통합과 관련 민간추진협의회에서 제시한 6개항에 관한 기본 방침이 무엇이며 민간주도 하나되기 운동의 실적과 도농간 자매결연 실적이 있는가.

민간단체의 여건을 감안해 역할을 분담할 수 있는 민관합동추진위원회 구성에 관한 집행부의 입장은 무엇인가.

▲이영식(효자1·2·3동) 의원= 2013년 (주)효성과 협력업체의 탄소섬유 본격 생산에 따라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계획이 구체적으로 마련돼야 한다.

새로 입주하는 (주)효성과 협력업체들이 구입할 자재 등을 전주의 소상공인들에게서 구입 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이 수립돼야 하며 이와 함께 (주)효성과 협력업체가 생산한 제품에 대한 전주시와 전북도의 우선 구매 계획도 마련돼야 한다.

■송하진 시장 답변=선진지 견학비는 민원대책위 협의 직후 협약서에 명기된 사항이며 국내 견학과 국외 견학을 추진하던중 이를 합해 총액 증감 없이 의회 승인을 받은 것이며 피해예상지역과의 협약은 폐촉법상 피해 보상이 불가해 주민 배려 차원에서 수용한 것으로 위법 사항은 아닌 것으로 사료된다.

전주완주 통합과 관련된 6개 기본방침인 경계지역 종합스포츠타운 건립, 학군 재조정, 모악산 공동관리, 농산물 직거래장 설치 등은 전주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거나 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으며 주요도로 확장 및 교량 건설은 내부적으로 연구 검토중에 있다.

도농 자매결연은 2008년 완주군 8개 읍면과 전주시 8개 동이 교류한 바 있고 2010년 이후 완주군 2개면과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고 있다.

탄소섬유 본격 생산에 따른 전문인력 양성은 석박사급 인력 양성은 이미 2010년부터 전주대학교, 기계탄소기술원의 R&D 전문가 양성과정에서 매년 60여명을 교육 중에 있으며 또한 내년부터 20억원을 투입하여 국가사업으로 추진예정인 취업 확정형 고급인력 양성사업은 3개 과정에 총 60명의 석사급 이상 인력을 육성할 계획으로 현재 관내 대학을 대상으로 공모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우리 지역 고졸 또는 전문대 졸업 젊은이들의 취업이 가시화 될 수 있도록 이미 시설, 장비 등 교육시스템이 구축된 기계탄소기술원은 물론 신기술연수센터를 활용하고, 비전대학 등 관내 대학과의 연계교육도 활발히 확대 추진하여 연간 총 600명 정도의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남형진기자 hjnam8477@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