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도당선거 불법사례 공개 파문
한나라당 도당선거 불법사례 공개 파문
  • 박기홍기자
  • 승인 2011.09.0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전북도당위원장 선거 후유증이 점입가경이다. 낙선한 유홍렬 전 도당위원장이 각종 불법부당 사례를 공개하며 중앙당에 호소문을 내는 등 파문이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

유 전 위원장은 중앙당에 지난 1일자로 호소문을 보내고 “당협위원장들이 대의원들에게 향응을 제공하며 태 후보 지지를 표명했고 금품과 교통편의 제공 등 수없는 사례가 접수됐다”며 “당원을 무시하고 야합해서 당권을 쟁취했다”고 폭로했다. 유 전 위원장은 “당비를 제대로 낸 성실한 당원을 빼고 가족과 친지, 친구 등으로 급조한 대의원을 위원장 고유권한이라고 보고하고, 상대방 선거운동을 방해할 목적으로 대의원 전화번호까지 조작하는 치졸한 방법을 썼다”며 “당을 들러리로 사욕을 채우려는 사람들에게 한나라당을 맡길 수 없다”고 중앙당에 호소했다.

유 전 위원장은 이와 관련, 당협위원장 8명의 불법부당 사례를 조목조목 나열해 발표, 파문은 커질 전망이다. 이 자료에 따르면 당협위원장이 대의원에 대한 특정후보 지지 및 금품 향응제공이 4건에 달하고, 차량 편의를 제공해 특정후보 지지를 유도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선거 당일 상대 후보 측에서 9개 지구당 단일후보라고 유도한 사례도 있었다. 또 일부 위원장의 경우 특정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자신들만 볼 수 있는 전화번호를 만들어 상대후보가 접촉할 수 없게 고의로 조작 변경해 선거를 방해했다고 유 전 위원장은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당협위원장은 “당헌당규를 위반하거나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선거는 이미 끝났으니 더 이상 문제를 확대하기보다 도당 발전을 위해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당협위원장 측은 1천600명에 불과한 책임당원 중에서 각 당협별로 여성 50%와 청년 30% 비율을 맞추는 과정에서 대의원 자격 시비가 일 수 있지만 그렇다고 규정을 어긴 것은 아니다는 입장이다. 당 안팎에선 “규정을 어기지 않았다 해도 도덕적 논란이 일 경우 가뜩이나 식물정당 지적을 받아온 한나라당이 또다시 분란에 휘말려 공회전을 하는 것 아니냐”고 걱정했다.

박기홍기자 khpark@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