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 '8대 프로젝트' 기획보도(1)-'지표+이념', 장쑤성 농업현대화 추진
장쑤 '8대 프로젝트' 기획보도(1)-'지표+이념', 장쑤성 농업현대화 추진
  • .
  • 승인 2011.08.3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장쑤성당위원회와 성정부는 2020년에 이르러 장쑤성이 솔선수범으로 농업현대화를 실현할 것을 명시하고 농업현대화 지표체계를 하달하였다. 그 내용은 현대적인 과학기술로 농업을 개선하고, 현대적인 산업체계로 농업 선진화를 이룩하며, 현대적인 경영방식으로 농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총체적으로 농업의 생산 수준을 대폭 제고하는 것이다.

장쑤 농업현대화의 기본지표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업생산능률이다. 황리신(黃莉新) 부성장은 장쑤 GDP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밖에 되지 않지만 장쑤는 시종일관 농업을 중시하여, 일인당 평균 1무(202평에 해당함)에도 미치지 못하는 농경지를 갖고 중국에서 3, 4위를 다투는 농업경제 총량과 식량 생산량의 수준에 이르렀다고 소개하였다. 올해 여름 식량 생산도8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2,236억 근(1근은 0.5킬로그램에 해당함)의 총 생산량으로 중국 전체 생산량의 9%를 차지하였다.

장쑤의 장기적인 비전은 2015년에 이르러 장쑤 남부지역(蘇南) 등 조건을 갖춘 지역에서 우선 먼저 농업현대화를 실현하며, 2020년에는 전 성에서 농업 현대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농민들의 수입을 늘리는 것은 농업현대화 지표체계 중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장쑤성정부 양건핑(楊根平) 부(副)비서실장은 농민들의 소득원천은 매우 단일한 바 막노동과 농사만으로 수입 증대를 도모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하였다. 2020년까지 전 성 농민들의 일인당 평균 수입을 2.3만 위안으로 끌어 올리려면 반드시 노동력을 이전함과 동시에 수입을 늘리되 '3농(三農)'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농업장비의 현대화와 계량화에 대한 장쑤성의 관련 규정은 다음과 같다. 2020년까지 높은 표준의 농경지가 차지하는 비중을 지금의 39.3%에서 60%로 늘려 일인당 평균 0.5무에 이르도록 하고, 농경지 수리 공사는 지금의 70점에서 90점으로 높이며, 농업 기계화 수준은 지금의 71%에서 85%로 향상시킨다.

또한 장쑤성은 농민들이 전문적인 합작경제조직에 참여하는 비중, 농업의 적정 규모경영 비중, 농산품 현대유통업의 판매율을 2010년의 31.5%, 43%, 65.9%에서 2020년까지 80%로 제고할 예정이다.

장쑤 농업현대화 지표체계의 확립은 새로운 이념 및 실천과 더불어 상호 보완되면서 공동으로 추진될 것이다. 난징 쯔진(紫金)생태원 전시홀에서 스크린을 가볍게 터치하면 멀리 떨어져 있는 루허주진(六合竹鎭)에 있는 성농업과학원 생산기지의 생산현황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를테면 12번 돈사의 온도와 습도, 13번 돈사의 암모니아 가스 상황, 9번 비닐하우스의 습도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감시카메라를 클릭하면 돼지들이 축사에서 이리저리 다니며 끙끙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싱시(宜興市) 가오성진(高?鎭) 수산양식환경 지능감시시스템 시범기지내에서 양어장은 자동적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두 컴퓨터로 제어한다. 뿐만 아니라 GPS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한 양식가정의 소개에 따르면, 과거 양어장의 산소가 충분한 지를 판단하는 데는 오로지 경험에만 의존하였다고 한다. 우렁이가 물가로 나오거나 새우가 못가에서 발견되면 산소가 부족하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카메라로 정확하게 수저의 산소 용해 상황을 살필 수 있어 부족한 산소를 바로바로 공급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양어장의 수질도 개선되고 어류의 품질도 더욱 좋아졌다고 한다.

현대과학기술을 농업생산에 활용함으로써 장쑤에는 지능형 농업, 정밀 농업, 제어가능 농업 등 첨담과학기술의 농업방식이 출현하였다. 현재 전 성에 현대적인 농업단지 1,660개를 건설하였으며, 쿤산시와 쉬저우 퉁산구(銅山區)는 농업부로부터 국가현대농업시범구로 지정받았다. 또한 23개 단지는 성급 현대농업 산업단지로 인정 받았으며, 31개 성급 현대농업 특색산업기지와 61개 장쑤성 현대농업 시범촌을 건설하였다. 이 모든 것을 통하여 더욱 넓은 범위에서 지역의 산업발전도 촉진하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