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임시국회 본격화…여야 신경전 불보듯
8월 임시국회 본격화…여야 신경전 불보듯
  • /노컷뉴스
  • 승인 2011.08.1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부터 8월 임시국회가 본격 가동되면서 대학등록금 인하, 한미FTA 등 핵심 쟁점을 놓고 여야간 치열한 신경전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는 여야간 탐색전 수준이었다면 16일부터 시작되는 8월국회 하반기는 분위기가 사뭇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는 말이다.

여야는 앞서 8월 임시국회 개회를 합의하면서 "8월 국회에서 각 상임위별 여야 간사간 합의된 의안을 처리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대학등록금 인하와 한미FTA 등 핵심 쟁점에 대해 아직까지 어느것 하나도 합의된 게 없다. 또한 8월 임시국회가 다음달 정기국회를 앞두고 열리는 전초전 성격이 강하다는 점도 여야가 물러설 곳을 없게 만들고 있다.

먼저 한미FTA의 경우 야당은 미국과의 재재협상 등 10+2대책을 꺼내들었지만 여당은 이를 반대를 위한 반대일 뿐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등록금 부담 완화 역시 여당은 소득계층별 선별 지원을 야당은 실질적인 반값등록금 실현을 주장하고 있다. 야당이 요구하는 민생추경 역시 여당이 난색을 표한지 오래다.

여기다 여야는 저축은행 국조특위가 해결하지 못한 피해자 구제책을 이번 국회에서 마련해야하는 부담도 갖고 있다. 진통끝에 성사시킨 한진중공업 청문회(18일 예정)에서도 사태 책임소재를 놓고 여야간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오는 24일에는 서울시 무상급식 투표도 예정돼 있는 등 이래저래 8월국회 하반기는 날씨만큼이나 뜨거운 뇌관들이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는 형국이다.

/노컷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