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건 “전일저축도 피해전액 보전 마땅”
신건 “전일저축도 피해전액 보전 마땅”
  • 서울=전형남기자
  • 승인 2011.08.03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저축은행 국정조사 특위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민주당 신건 의원이 연일 전일저축은행 피해자의 보호를 위한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신의원은 지난 2일 법무부의 기관보고에서 전일의 실질적 대주주였던 은인표의 차명대출과 경영진들의 2천억대에 이르는 불법대출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이어 3일 열린 금융위·금감원의 업무보고 자리에서는 전일저축은행의 예금 및 후순위채 피해자들도 전액 피해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력히 촉구했다.

신의원은 저축은행을 인수할 때 받게되는 경영권프리미엄을 예금피해자 몫으로 돌리고, 현재 피해액의 25%를 먼저 지급하는 개산지급금 제도를 예금피해 범위 전액으로 확장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이날 신의원은 “전일저축은행 사태도 부산저축은행과 마찬가지로 금융당국이 대주주 적격성을 제대로 심사하지 않았고, 그 이후 대주주에 의한 불법대출을 거의 방조하다시피한 금융당국의 부실감독에 가장 큰 원인이 있다”면서 “부산저축은행 피해자들이 피해보전을 받는다면 전일저축은행 피해도 전액 보전하는 것이 형평에 맞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금융당국에 대한 공식적인 질의에만 그치지 않고, 정회시간에 금융당국자와 전일저축은행의 현황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한나라당 의원들을 일일이 찾아가 전일저축은행 피해상황과 전액보전의 필요성을 직접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모습을 보여 줬다.

한편 신의원은 이번 국정조사 위원으로서 역할에 대해 “전국적인 관심을 한몸에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번 국정조사에 임하는 가장 큰 목표는 전일저축은행 파산으로 인해 평생 모은 재산을 하루아침에 빼앗긴 채 아직도 고통받고 있는 분들의 피해가 보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남은 청문회 일정에서도 여기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09년 12월 31일 전일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된 후, 피해자들과 금융당국을 방문해 사태해결을 호소하고, 최초로 개산지급금 지급을 이끌어 내는 등 전일저축은행 사태 해결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신 의원의 행보가 피해액 전액 보전이라는 결실을 맺게 될지 주목된다.

서울=전형남기자 hnjeon@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