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방위백서 강력 항의…"후속조치 검토 중"
정부, 日 방위백서 강력 항의…"후속조치 검토 중"
  • /노컷뉴스
  • 승인 2011.08.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2일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 2011 방위백서를 발표한데 대해 강력 항의하고 즉각 시정을 요구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오늘 발표한 2011년도 방위백서에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로 주장하는 내용이 포함된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를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독도는 우리나라가 영토주권을 확고하게 행사하고 있는 우리 고유의 영토로서 우리는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어떠한 부당한 기도에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교 당국자는 올해 일본 방위백서에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기된 것과 관련, “양국관계가 불가피하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면서 "내부회의를 통해 후속조치를 검토한 뒤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앞서,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내각회의에서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내용의 2011년 방위백서를 확정했다.

일본 정부는 방위백서 제1부 ‘우리나라를 둘러싼 안전보장환경’ 개관에서 “우리나라 고유의 영토인 북방영토나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명칭)의 영토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인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며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거듭 확인했다. 방위성은 자민당 정권 시절인 2005년 방위백서에서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규정한 뒤 7년째 이같은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 /노컷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