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살리기 확대추진
지역경제 살리기 확대추진
  • 장정철
  • 승인 2011.07.2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지역경제 살리기에 팔을 걷어붙인 가운데 침체된 지역건설경기 활성화 대책을 확대 추진한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각종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건설사업시 지역 건설업체 분할발주를 적극 요구하는한편 하도급 등 필요한 인력을 지역에서 활용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특히 단순한 건설경기 활성화 대책을 떠나 물품구매나 조달 등에 있어서도 지역업체 생산품까지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헌율 도 행정부지사와 라민섭 건설교통국장이 매일같이 직접 현장을 돌며 독려하고 있다.

또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대형공사 설계서에 지역산 자재사용 조항을 명시토록 하는 등 공공기관에 대한 지역상품 구매가 확대된다.

도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상품 구매 확대방안을 마련할 예정으로 우선 도내 공공구매의 65%를 차지하는 공사부문의 지역자재 사용을 위해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대형공사 추진시 공사설계서에 지역산 자재사용 조항을 명시토록 했다.

다시 말해 설계단계부터 효과적인 지역상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도 본청과 일선 시군구 산하기관은 물론 향후 국가 공공기관으로까지 이를 확대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대형공사 소관부서인 지역개발과·도로공항과·도로관리사업소 등 9개 부서를 공공구매 전담부서로 지정했다.

도 관계자는 “지역업체 분할발주와 물품구매를 지역업체가 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정철기자 j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