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경선생님의 재미있는 창의과학> 관찰의 기법 1 -분류와 분석으로 관찰하기
<최한경선생님의 재미있는 창의과학> 관찰의 기법 1 -분류와 분석으로 관찰하기
  • 최고은
  • 승인 2011.07.21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은 사물을 무엇으로 관찰할까? 물론 눈을 통해 관찰을 한다 하지만 같은 사물을 같은 시간에 본다고 해서 모두 같은 것을 보지는 않는다. 나무 한그루를 보아도 어떤 학생은 줄기를 어떤 학생은 가지를 더욱 유심히 본다. 이렇듯 일반적인 사람들은 관찰의 상황이 주어질 때 주로 보고 싶은 것을 보고 그다음에 특징적인 것을 본다. 하지만 이러한 관찰은 진정한 관찰이라고 하기에는 왠지 아쉬움이 남는다. 그건 말 그대로 일반적인 관찰에 머무르기 때문이며 뭔가 더 많은 것을 찾아내고(민감성, 유창성) 그리고 더욱 특별한 것을(독창성) 찾아내는 관찰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세상을 놀라게 하고 변화를 견인하는 관찰은 어떻게 길러지는 것일까? 또 인류의 역사를 이끌어 왔던 위인들은 어떤 눈을 가지고 관찰을 했을까? 오늘은 바로 관찰의 기법 첫 번째로 분류와 분석 기법을 통한 관찰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한다.



◈ 분류(分類)

1. 분류(分類)란 무엇인가?

사전에서는 종류에 따라서 가름 또는 나눔으로 풀이되며 또한 유개념의 외연에 포함된 종개념을 명확히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

2. 분류의 방법

가. 사물이나 대상 또는 현상을 나눌 기준을 생각한다.

나. 대상을 나눌 때는 대상의 단편적이 특징이 아니라 보편적인 특징으로 기준을 삼는다.

다. 다른 대상들과의 비교가 용의 한 것을 기준으로 삼는다.

예) 1. 실내에서 하는 운동과 야외에서 하는 운동

2. 도구를 가지고 하는 운동과 맨몸으로 하는 운동

3. 혼자서 하는 운동과 여럿이 하는 운동

4. 나무에서 줄기, 가지, 잎, 뿌리로 분류하기

5. 안경을 쓴 사람과 안 쓴 사람



◈ 분석(分析)



<그림2>

1. 분석(分析)이란 무엇인가?

사전에는 얽혀 있거나 복잡한 것을 풀어서 개별적인 요소나 성질로 나누는 것 또는 개념이나 문장을 보다 단순한 개념이나 문장으로

나누어 그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 것으로써 복잡한 현상이나 대상 또는 개념을, 그것을 구성하는 단순한 요소로 분해하는 일을 말한다.



2. 분석의 방법

가. 사물이나 대상 분류한 다음 분류된 각각의 것에 특징을 관찰한다.

나. 대상의 보편적인 특징이 아니라 독특한 특징을 주로 관찰한다.

다. 크기, 모양, 냄새, 촉감, 색상, 성분, 변화 등을 자세하게 관찰한다.

라. 자세한 분석을 위해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한다.

예) 1. 꽃잎의 색, 촉감, 숫자, 모양, 크기, 무늬 ... 등등

2. 뿌리의 길이, 두께, 모양, 맛, 강도, 단면모양 ... 등등



학생들에게 무언가를 관찰 또는 생각해보라고 말하는 경우가 참 많으나 정작 아이들이 어떤 방법으로 관찰이나 생각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부모님은 적은 것 갔다.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과제나 체험학습 등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작 아이들이 어떤 기능과 전략을 사용하는지를 생각하고 진정한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생각의 힘은 단순히 많이만 생각한다고 길러지는 것은 아니며 호기심 또한 간절히 원한다고 생기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된다. 결국 무엇을 궁금해 하려면 사고의 기법을 다양하게 습득하고 있어야하며 관찰력 또한 관찰의 여러 가지 기법들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더 많은 관찰과 더욱 독창적인 관찰을 해낼 수 있으며 여기에서 바로 창의적인 발견이 이루어지리라고 생각한다.

<완주 이성초등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