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글잔치
어린이 글잔치
  • 최고은
  • 승인 2011.07.2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 좋은 우리 마을>

전주화산초등학교 2학년 박기범



아카시아 향기가 가득한

우리 마을 참 좋네



바람이 보오 보오 맑은 휘파람을 부는

우리 마을 참 좋네



항상 웃음 보따리로 가득한

우리 마을 참 좋네



항상 얼굴만 보면 인사하는

우리 마을 참 좋네



우리 마을 좋은 마을

우리 마을 행복 마을

우리 마을 최고 마을





<꿈에는 장애가 없다>

:동산초등학교 5학년 홍수민



저는 평소에 장애인이란 우리들과 조금 다른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TV에 나오는 장애인들을 보거나 길거리에서 발이나 손 하나가 없는 장애인들을 만날 때면 왠지 얼굴이 찌푸려지기도 했습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우리반 친구들도 장애인들을 마치 처음보는 외계인 취급하며 이상하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학교 도서관에서 읽은 책 한권이 저와 친구들의 생각을 변하게 해주었습니다. 언젠가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던 ‘이희아’라는 피아니스트가 나오는 이야기였습니다.

피아니스트 이희아는 손가락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장애인입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10개씩 가지고 있는 손가락을 희아는 네 개만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희아는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 생활에 불편함도 많이 있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구나 아버지도 장애인이니 희아를 많이 도와줄 수도 없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꾸준히 써왔다는 희아의 일기글로 이루어진 책을 읽어가며 저는 왠지 제 자신이 부끄러워졌습니다.

그 전에도 <아주 특별한 우리 형>이나 <안내견 탄실이>같은 책을 읽었었지만 사실 그냥 재미가 있었을뿐 큰 감동은 없었는데 저보다 어린 나이였을 때부터 자기가 좋아하는 피아노를 치기 위해 노력하는 희아의 모습을 보니 평소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으면서 학교에 다니며 여러 가지를 배우는 것을 힘들어하고 날마다 마지못해 일기를 쓰던 저의 모습이 떠올라 많이 부끄러워졌습니다.

제가 10개의 손가락과 건강한 몸으로도 힘들어 하고 귀찮아 하던 일을 희아는 4개의 손가락만 가지고도 열심히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희아를 통해 장애인이지만 자기의 꿈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그냥 지나쳐버렸던 TV프로그램 속의 장애인들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그 중에는 희아처럼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 글을 쓰면서 장애인들에게도 배워야 할 점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대할 때 겉모습만 보지 말고, 그들의 생각이나 마음을 보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힘들어 하는 사람을 보면 전처럼 그냥 지나치지 말고 먼저 나서서 잘 보살펴주고 도와주려는 마음을 가져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희아가 몸이 힘들어도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노력했던 것처럼 저도 저만의 꿈을 이루기 위해 힘들어도 결코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제가 이루고 싶은 요리사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아마 저도 언젠가는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아이들이나 저와 같은 꿈을 가진 아이들을 위한 글 속에 등장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심사평>

주제는 구체적이고 글이 뚜렷한 주제의 문장이어야 읽는 사람에게 감동을 주게 됩니다. 읽고 나서 가슴에 남는 주제는 바로 구체적인 주제 설정입니다..

전주화산초 2학년 박기범 어린이의 ‘참 좋은 우리 마을’동시는 우리 마을을 엄청 사랑하는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카시아 피고, 바람부는 멋진 마을 한 번 구경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우리 마을이 다른 마을보다 더 멋진 부분을 많이 나타냈으면 좋겠어요.

동산초 5학년 홍수민 어린이의 ‘꿈에는 장애가 없다’ 독서감상문은 이렇게 책을 많이 읽게 되면 마음이 아름다워지고, 꿈도 멋있게 가지게 됩니다. 그 동안 자신의 부끄러웠던 마음을 솔직히 표현하며, 반성한 점이 참 아름답습니다. 아마 수민 어린이는 분명히 자신의 꿈을 멋있게 펼치는 어린이가 될것입니다. 독서감상문에 썼던 내용처럼 꼭 실천하리라 믿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