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김기범 학술연구교수 연구논문,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DB 검색 'TOP 10'
전북대 김기범 학술연구교수 연구논문,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DB 검색 'TOP 10'
  • 한성천
  • 승인 2011.07.2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김기범(41) 학술연구교수의 연구논문이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의학도서관 생의학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BioMedLib)의 ‘인공 폐(Artifial lung)’ 분야에서 Top 10에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BioMedLib은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의학도서관의 생의학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으로 수천만 개의 관련 문헌 중 분야별로 우수한 논문을 매월 선정, 발표하고 있다.

이번에 ‘Top 10’으로 선정된 김 교수 논문은 지난 2006년 전북대 공대 바이오메디컬공학부 홍철운, 권대규 교수와 공동으로 일본인공장기학회가 발행하는 SCI 논문인 인공장기저널(Journal of Artificial Organs)에 발표된 내용으로, ‘정맥 내 막 산화기 설계(Design of Intravenous Oxygenator)’를 주제로 급성 호흡 부전 환자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호평을 받았다.

또한, 김 교수는 지난 2007년에도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한 제45회 일본국제인공장기학회(JSAO)를 비롯해 제2회 국제유럽인공장기학회(IFAO)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로 ‘젊은 과학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김 교수는 급성호흡부전 환자 치료를 위한 막 산화기 개발과 관련해 2개의 국내 특허를 획득했으며, 국제특허도 출원했다.

현재는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서 막 산화기 관련 연구와 동물용 생체신호 모니터링 시스템(무선 심전도 및 혈압계) 연구 뿐 아니라 전북대 헬스케어기술개발사업단에서 헬스케어용 무선 심전도계 및 혈압계 관련 연구도 진행 중에 있다.

김 교수의 이번 성과가 의미를 갖는 것은 김 교수의 연구가 많은 공학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공학과 의학을 접목한 의공학 분야라는 것. 특히 순수 국내 출신의 박사로서 매년 국제 학술대회에 좋은 연구 성과를 발표하며 외국 유명 대학 출신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국적으로 최고 수준인 전북대의 연구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한성천기자 hsc9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