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경 선생님의 재미있는 창의과학> 생각의 도구와 창의성 Ⅲ
<최한경 선생님의 재미있는 창의과학> 생각의 도구와 창의성 Ⅲ
  • 최고은
  • 승인 2011.07.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궁금증! 어떻게 궁금해 해야 되나요?


요즘 어느 학교든지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교장선생님의 인사말 속에서 기초, 기본교육과 함께 자기 주도적인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교육을 핵심으로 이야기하지 않는 학교가 없다. 그만큼 사회가 창의적인 인제를 원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제들이 사회를 발전시키고 인류에 공헌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지만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아직도 창의성 교육의 환경과 교육자료 교육방법에 대한 교원연수는 수요를 충족해 주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오늘은 창의성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민감성 즉 일반적인 상황에서 특별한 호기심(궁금증)을 갖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첫 단계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끔 학생들에게 탐구과제를 주고 창의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과제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되는데 이 순간부터 학생들 사이의 아래와 같은 능력의 차이가 나타난다.



1. 왜? 궁금해 해야 되는지 모르는 학생

2. 무엇을 궁금해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

3. 어떻게 궁금해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



학생들이 위에서 말한 4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날 때 여러분은 어느 유형에 해당하는가?

▲ 왜? 궁금해 해야 되는지 모르는 학생

이런 학생은 주어진 문제 또는 그 학습 자체에 대한 동기(이유)와 흥미가 부족하거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혹은 책임감 등이 부족한 경우의 학생이다.

◈ 원인

1. 건강의 문제 : 정신적, 육체적으로 아프거나 피로하면 나타나는 경우

2. 성취동기의 상실 : 가정, 혹은 교우관계의 문제로 인해 우울한 심리적 상태가 된다든지 고민이 있을 때 나타나는 경우

3. 과제의 수준 : 주어진 과제가 너무 쉽든지 또는 너무 어려울 경우

4. 함께 수행하는 모둠 원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

◈ 해결방법

1. 건강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휴식을 갖는다.

2.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먼저 해결하고 심리적인 치유와 회복의 기회를 갖는다.

3. 학생 능력을 고려한 적정한 수준의 과제로 바꾸어 수행하도록 한다.

4. 마음이 잘 통하는 친구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5. 적극적인 상담을 통해 충분한 이해를 통한 칭찬이나 보상을 한다.



▲ 무엇을 궁금해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

이런 학생은 주어진 문제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이다. 주어진 문제가 무엇을 관찰하라는 것인지 어떤 내용과 방향에서 탐구하라는 것인지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이다.

◈ 원인

1. 국어, 수학 등 도구교과 부진문제 : 국어나 수학의 능력이 부족하면 주어진 문제나 과제의 상황을 올바로 이해하지 못 한다.

2. 문제의 내용이나 과제 안에서 서로의 관계를 복합적으로 생각하는 경험이나 선행학습이 결핍된 경우이다.

3. 주어진 과제가 너무 난해하게 제시된 경우

◈ 해결방법

1. 국어, 수학 등 다른 학문이나 활동에 도구가 되는 학습에 보충의 기회를 갖는다.

2. 단순한 문제보다 복합적인 문제를 통해 입체적으로 사고하고 내용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3. 평소 성실한 독서 활동을 통해 문장의 이해력은 물론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4. 명확한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도록 하며 점차 높은 수준의 문제들을 도전하도록 유도한다.



▲ 어떻게 궁금해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

이런 학생은 다양한 사고의 패턴이나 방법(기법) 등을 익히지 못한 경우이다. 생각의 도구와 사고 기법을 모르면 관찰을 할 때 무엇을 어떻게 관찰을 해야 할지 즉 어떻게 궁금해 해야 되는지를 모르게 된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습 현장에서는 이러한 기법이나 능력을 기르지 못한 상태에서 학생들에게 관찰과 탐구 등을 하가고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아이들의 민감성 없는 관찰과 체험활동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 원인

1. 다양한 사고의 도구와 기법을 익히지 못했다.

2. 다양한 사고의 기법을 활용한 활동과 문제해결의 기회를 갖지 못했다.

◈ 해결방법

1. 다양한 생각(사고)의 도구와 기법들을 능숙하게 활용하도록 익힌다.

2. 문제해결과 체험활동 등에서 사고의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보고 평소에 보지 못했던 것이나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발견하게 되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