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경 선생님의 재미있는 창의과학> 생각의 도구와 창의성Ⅱ
<최한경 선생님의 재미있는 창의과학> 생각의 도구와 창의성Ⅱ
  • 최고은
  • 승인 2011.06.3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어떤사람이 창의적일까?

지난 시간 사람은 무엇으로 생각하는가? 편에서 인간의 두뇌의 형태적인 고찰과 두뇌의 기능 그리고 로버트 루트번스타인이 말하는 생각의 도구와 일반적으로 말하는 창의성의 5가지 중심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오늘은 21세기 교육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창의성과 그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 창의적인 사람들의 성향과 특성

인류의 역사를 이끌어 왔던 창의적인 인물들의 성향과 특성을 조사한 결과 개인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그들에게서는 다음 8가지의 성향과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1. 자발성

자발성이란?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할 때 창의적 사고가 이루어진다.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문제에 대해서는 창의적인 해결책이 떠오르지 않는다.

2. 독자성

독자성은 자신이 생각해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로부터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창의적 사고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휩쓸리지 않는 ‘사고에서의 지조’에 의해 발현된다. 자신이 한번 생각해낸 아이디어의 가치를 잠정적으로 인정하고 이를 계속 발전시키려는 태도가 요구된다.

3. 집착성

집착성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사고에서의 집착성은 하나의 문제를 그것이 해결될 때까지 계속 물고 늘어지는 태도이다. 문제에 접촉하는 것이 아닌 집착이 창의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

4. 호기심

호기심은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항상 의문을 가지고 대상을 보는 사람들이 있다. ‘저 물체는 왜 저렇게 생겼을까?’, ‘저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와 같은 의문을 항상 하는 사람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이 된 사람이다.

5. 탐구심

탐구심은 문제 상황이나 자연현상과 사물 등에 즉 의문을 갖게 되는 대상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태도를 말한다.

6. 개방성

개방성은 세상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자신이 변화의 선두에 있어야 한다는 믿음을 갖고 문제 상황이나 연구 등에 몰두하는 것을 말한다.

7. 정직성

전직성은 자신이 관찰한 것과 생각한 것을 그대로 정직하게 받아들이고 꾸밈없이 표현 하는 태도를 말한다.

8. 자신감

자신감은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에서 접하는 문제 상황에서 갖는 자기 신뢰감 또는 자아효능감 등을 말한다.


▲ 창의적 아이디어의 창출 원리

사람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원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원한다고 바로 바로 생각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일반적인 사고를 뛰어 넘는 정말로 독창적이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어떻게 창출되어온 것일까? 로버트 와이즈버그는 모든 아하~를 일으키는 사고들 또한 기본적이고 일반반적인 사고 기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형태주의 학자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창출이 다음의 6가지 원리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1. 준비단계

현안문제에 관한 아이디어의 자료가 되는 사실을 수집하는 단계를 말하며 자신의 경험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얻을 수 있은 되도록 많은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소화단계

머릿속으로 자료들을 검토하는 단계이며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자료들을 분류하고 정리하며 충분히 익히는 단계를 말한다.

3. 배양단계

무의식에서 자료들이 통합되도록 하는 단계를 말하며 이 단계에서는 되도록 그 문제에서 벗어나 자신의 취미활동이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정보들이 자연스럽게 통합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탄생단계

아이디어가 실제로 탄생하는 단계를 말하는데 아이디어가 대부분 너무나 짧고 빠르게 스쳐지나가는 경향이 있어서 메모가 필수적이다. (목욕중, 산책중, 독서중, 운전중, 영화감상중, 운동중, 꿈속에서 등등)

5. 정교화 단계

막 탄생한 아이디어는 문제해결의 작은 실마리에 불과 할 수도 있고 실제로 이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아이ㅣ디어가 정말로 경이로운 창의적 산출이 되기 위해서는 정교하게 다듬고 발전시켜야 하는데 바로 이 단계가 정교화 단계 이며 이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현명한 사람들의 비평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