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시티 개발, 송천동 공동화 우려
에코시티 개발, 송천동 공동화 우려
  • 남형진
  • 승인 2011.06.2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사단 이전 부지에 조성될 에코시티 조성 사업이 전주 광역화 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신도심 개발에 따라 우려되는 북부권 구도심의 공동화 현상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에코시티 조성 사업은 현재 전주시내 구도심에서 나타나고 있는 심각한 공동화 현상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결국 풍선 효과에 그칠수 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28일 전주시는 35사단 부지에 조성될 에코시티 개발 사업과 관련 전주시자원봉사센터에서 주민공청회를 열고 전문가 및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전문가들은 에코시티 조성 사업의 친환경 개발과 함께 전주시내가 아닌 타지역 인구 유입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약 200만㎡(60여만평)에 달하는 대규모 택지 개발 사업이 이뤄지는 만큼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합하고 나아가 자체 인구를 흡수하는 형태가 아닌 타지역 인구를 끌어들일 수 있는 도시 개발 비전이 제시돼야 한다는 것.

이와 관련 이날 공청회에서는 에코타운 개발 계획(안)상 주거용지(83만7천539㎡·전체 42.2%)의 84%(70만1천523㎡)를 차지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 건립 계획과 상업지역의 개발 면적에 대한 재검토 지적도 나왔다.

전주시의회 국주영은 의원은 이날 “에코시티 개발 계획에 보면 사실상 아파트 숲으로 둘러싸인 판에 박힌 신도시일 뿐이다”며 “아파트 조성 면적을 줄이거나 층수를 낮추고 나아가 지하주차장 의무화 등을 통해 녹지 비율을 현재보다 높여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에코타운 개발 계획에 대한 정보 공개 부족을 성토하는 주민들의 불만도 터져나왔다.

한 주민은 이날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전주시의 개발 계획이 일반인으로서는 이해하기 어렵고 그나마 사전 정보 제공도 부실했다”며 “공청회 자료가 달랑 A4용지 한장에 현황만 표시돼 있는 것은 주민들의 참여를 억제하는 것이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은 “전주시가 개발 계획 수립 당시부터 에코시티 조성 예정지역 주변 주민들과는 구체적인 의견 수렴이나 협의도 없었다”며 “에코시티에 아파트만 몽땅 지을 경우 광역시로 가기 위한 전주시의 도시개발 방향과는 역행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날 공청회에 참여한 에코시티 조성 예정 지역내 토지주들은 “토지 보상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없고 타지역의 경우 환지 방식으로 하는데 왜 전주시는 수용 또는 사용 방식으로 하느냐”고 반발해 전채 개발 면적 중 25%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사유지 보상 과정에서 적지 않은 진통도 예고되고 있다.

남형진기자 hjnam84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