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프리드먼은 그의 책 '세계는 평평하다'에서, 발달된 IT기술과 지구를 뒤덮고 있는 인터넷이 세계를 얼마나 평평하게 만들고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는데,'평평하다'는 의미에 대해서'이제는 세계 어느 한쪽에서 일어난 일들을 실시간으로 누구나 알 수 있으며, 또한 싫든 좋든 그 일의 영향을 받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세계화는 정보뿐만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도 국경을 자유로이 넘나드는 시대를 말하며, 이는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이들이게 기회이기도 하고 위협이기도 하다. 전 지구가 하나의 사회로 작동하는 글로벌화가 경제적 측면에서 심한 부의 쏠림에 의한 부정적인 것이라고 인식하면서도, 과연 얼마나 평평해졌는지를 실감할 수 없었던 우리에게 이번 소녀시대의 유럽공연의 성공은 세계가 아주 평평하다는 것을 실증시켜준 계기가 되었다.
미래에 관한 많은 예측자료들은 '중국'이라는 국가를 반드시 포함시키며, 지금 세계는 중국어 학습과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열중하고 있다.중국이 세계의 경제 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전 세계와의 교역이 급증하면서 중국어의 세력 확장 속도는 무서울 정도로 빠르다. 유럽과 미국 학생들은 그림 그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중국어를 힘들여 공부하는 가장 큰 이유로 "중국어를 잘하면 일자리를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을 꼽는다. 미국 정부는 2004년 오리건 주에 우드스탁이라는 특수학교를 세워 유치원부터 초.중.고 과정까지 중국어를 계속 가르치며 중국어에 능통한 인력을 집중 육성하는 '오리건 프로젝트'를 가동했으며, 미국 교육부는 중국과 손잡고 게임을 통해 중국어를 쉽게 배우는 온라인 프로그램 '첸고(Chengo)'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모국어에 대한 자부심이 유별난 프랑스에서도 2005학년도에 중국어를 중.고등학교 외국어 과정에 도입한 이후 러시아어를 제칠 정도로 중국어 학습 열풍이 불고 있다.
파리의 샹젤리제에 위치한 루이뷔똥 본사 판매 매장의 최대 큰손은 중국인이며, 하나에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명품 가방을 싹쓸이 쇼핑하는 뉴스는 새로운 것도 아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인들의 관광소비가 전년 대비 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한다.
중국의 아시아 국제호화 여행박람(ILTM Asia)에서 발표한 '중국 호화여행시장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인의 관광쇼핑 소비규모는 2009년보다 90% 증가했으며 2009년 50%, 2008년 19%의 상승폭보다 훨씬 높았다고 한다. 이 백서에 따르면, 중국 내 천만 부자는 96만 명을 넘었고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휴가방식은 여행이며 년 평균 3회 해외로 나간다고 한다.
연초에 전북도는 "올해는 새만금 내부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해로 새만금지구를 중국 특구로 조성하는데 전력할 것"이라는 차이나플랜의 구상을 밝히면서, 새만금 중국특구는 2011∼2013년 남단에 관광특구를, 북단에 산업특구를 조성하고 2014∼2016년 장쑤성과 새만금을 잇는 정기항로의 국제선 등 교통 인프라를 갖추겠다고 했다.
세계는 중국의 시대가, 전북에는 새만금의 시대가 오고 있다. 새만금 중국시대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세계적인 기업도 유치하고, 금융허브도 유치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만이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미국의'오리건 프로젝트'처럼,바로'전북 프로젝트'를 가동해야 할 때이다. 중국어가 통하는 전북, 중국어가 통하는 새만금으로 중국의 부자들을 초대 할 수 있도록 지금 무엇인가를 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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