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운수노조 준법 투쟁 사측 ‘불똥’
민노총 운수노조 준법 투쟁 사측 ‘불똥’
  • 남형진
  • 승인 2011.06.16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운수노조의 시내버스 운행 준법 투쟁으로 시민 불편이 초래되고 있는 가운데 불똥은 엉뚱하게도 사측으로 튀고 있다.

16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민노총 운수노조 조합원들이 시내버스 운행 준법 투쟁을 전개하면서 행선지판 미부착, 가스 미충전, 요금통 미설치 등으로 인해 버스 이용자들에게 큰 혼선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민노총 운수노조의 준법투쟁 내용은 ‘요금통 없이 버스를 운행하고 승객들에게 요금을 받지 않고, 가스 충전은 사측이 책임져야 하며 행선지판을 사측에서 책임지고 준비하지 않으면 행선지판 없이 운행한다. 버스 내부를 청소하지 않는다‘는 것이 골자다.

이 때문에 일부 외곽 노선에서는 시민들이 장시간 버스를 기다리는 불편이 초래되고 있으며 버스가 도착해도 행선지가 표시되지 않아 버스 이용에 큰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지난 15일 준법 투쟁과 관련된 점검을 벌여 행선지판 미부착 차량 97대를 적발해 회사별로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매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민노총 운수노조원들의 준법 투쟁으로 초래된 문제에 대해 회사측에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시각이다.

전주시내버스 공동관리위원회 한 관계자는 “합의서 내용에 대한 협의가 진행중인 만큼 행선지 미부착 등에 대한 개선을 위해 노조원들에게 회사별로 설득을 해도 통하지 않는 실정이다”며 “한두 대도 아니고 전체 버스를 일일히 챙기기는 역부족인 실정이다”고 하소연 하고 있다.

한편 노사 양측은 지난 4월26일 합의서 내용 중 노측 편의 제공 등을 담고 있는 1항과 고소·고발 및 민형사상 소송 취하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3항 중 선처리 항목을 둘러싸고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형진기자 hjnam84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