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개 대학 재정 운영 대대적 감사 착수
200개 대학 재정 운영 대대적 감사 착수
  • 이병주
  • 승인 2011.06.10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등록금과 관련해 감사원이 전국의 4년제 국공립 및 사립대학교의 재정 운영 상황에 대해 대대적 감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감사원이 대학 재정 운영 상황에 대해 감사에 착수하는 것은 개원 이래 처음이다.

감사원 고위관계자는 10일 "대학의 반값 등록금이 최근 국민적 관심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기초 정책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 재정 감사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이에따라 다음주 감사 착수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뒤 다음달 예비감사, 이어 8월에 본감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감사 대상은 전국의 4년제 국공립 및 사립대학교 200여 곳으로, 감사원 및 민간 전문인력 등 200여 명이 감사에 투입될 예정이다.

감사원은 일단 200여 개 대학들의 재정 운용 실태를 서면으로 분석한 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및 등록금인상률, 재정규모, 법인의 학교 운영비 부담률 등을 고려해 실지 감사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실질 감사의 초점은 ▲등록금 산정내역의 적정성 ▲자금운용을 비롯한 회계간 전.출입 등 회계관리의 적정성 ▲국고보조금 등 정부지원 적정성 ▲연구비(R&D) 지원.관리의 적정성 등이 될 전망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감사를 통해서 교육 재정 지원 제도를 정비하고 이를 통해 대학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고 대학 재정 구조의 자율적 합리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대학의 자율성은 최대한 존중하면서 감사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