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반월 월곡 지구 등 재개발지구 해제 본격화
전주시, 반월 월곡 지구 등 재개발지구 해제 본격화
  • 남형진
  • 승인 2011.06.09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내 재개발·재건축 예정 지역에 대한 지구 지정 해제 절차가 본격화 돼 결과가 주목된다.

추진위원회가 미구성된 지역을 중심으로 지구 지정 해제를 위한 주민 동의서 징구가 시작돼 이르면 다음달 말께 1차적인 지구 지정 해제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9일 전주시에 따르면 관내 재개발, 재건축 사업은 지난 2006년 지구 지정 이후 건설 경기 악화와 국제 금융 위기 등 악재가 겹치면서 극히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사업 추진이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도시계획재정비를 앞두고 재개발 및 재건축 지구 지정 조정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올 초부터 추진위원회 미구성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 설명회를 개최한 뒤 지역별 해제 여부 등에 대한 여론을 수렴해왔다.

최근 완료된 주민 여론 수렴 결과 전주교대 인근(동서학동), 쌍용(효자1동), 학암(송천1동), 반월(조촌동), 월곡(동산동) 지구 등 5개 재개발 예정 지역에서 지구 지정 해제에 대한 긍정적 여론이 다수 모아졌다.

시는 이와 관련 지난주부터 5개 지역 토지 소유주 등을 대상으로 재개발 지구 지정 해제를 위한 동의서 징구 절차에 돌입한 상태다.

현지 거주 토지주의 경우 통장 등의 협조를 받아 지구 지정 해제 동의서를 징구하고 있으며 전체 토지주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외지 거주자들에 대해서는 조만간 등기우편을 통해 지구 지정 해제 동의서 징구에 나설 계획이다.

전주시는 올 상반기 중 목표로 했던 5개 재개발 예정 지역의 지구 지정 해제 여부 결과에 따라 현재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있지 않은 재건축 예정지역 14개소를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 지구 지정 해제에 대한 주민 여론을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해제에 긍정적인 지역에 대해서는 주민 동의서 징구 절차를 밟아 가능한 내년 도시계획재정비 이전까지 지구 지정 해제 여부를 최종 결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재개발, 재건축 지구 지정 해제에 동의한 지역에 대해서는 주거환경정비 및 도시가스 공급 등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해 나갈 방침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현재로선 전주시내 44개 재개발, 재건축 지역에서 모두 사업이 추진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주민들의 자유로운 여론 수렴을 거쳐 지구 지정 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며 “지구 지정 해제가 결정되는 지역에는 주민들의 열악한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남형진기자 hjnam84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