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복수노조 허용 도내 산업계 긴장
7월 복수노조 허용 도내 산업계 긴장
  • 배청수
  • 승인 2011.06.0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7월부터 허용될 복수노조제 시행을 앞두고 도내 산업계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복수노조제 시행과 제 3의 노동조합 탄생이 맞물릴 경우 산업계는 물론,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각급 공기업 노조의 움직임도 만만치 않게 전개될 것으로 예견돼 노동조합과 관련된 대혼란 우려마저도 제기되고 있다.

4일 전북도내 산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개정 발효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이 다음달부터 공식 적용됨에 따라 신규 노조 결성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는 등 대책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

산업계는 우선 상황별 대응 시나리오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노동조합의 분리독립과 단체교섭 구조의 재설정, 법률상 분쟁 등과 관련된 문제점들이 다수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조합장 선거에서 낙선한 후보자가 자신의 지지세를 바탕으로 새로운 노조를 만들거나 개인이나 해고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원해결형 노동조합’을 탄생시키는 등 다양한 형태로 표출될 움직임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서울 지하철 노동조합 등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제 3의 노동조합 연합체가 그 실체를 드러낼 경우 도내 일부 공기업 노조들 동참의견도 만만치 않게 전개되고 있어 복수노조 허용과 관련된 사회적 파장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전주 3공단의 한 기업관계자는 “정책적인 사항이라 지켜보고만 있지만, 생산직(기술직) 위주로 결정되고 있는 임금 및 단체협상 내용을 바꿔 나가기 위한 관리직들의 노조 결성도 점쳐지고 있다”며 “다양한 형태의 욕구불만이 복수노조제 허용과 관련, 어떤식으로 표출되지는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군산 군장국가산업단지 입주업체 관계자는 “복수노조제라 하더라도 가입인원이 많은 곳을 상대로 협상하기 때문에 그다지 커다란 문제점들은 발생시키지는 않을 것이다”며 “그렇지만 비생산직이나 협력업체 노조들의 움직임이 염려되고 있는 것만큼은 사실이다”고 언급했다.

이밖에도 금융권과 유통쪽 관계자 들 역시 복수노조제 시행과 관련, ‘강 건너 불구경’이라는 답변을 내놓고는 있지만, 근로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복수노조제 허용 등이 어떤 함수관계로 작용, 본인들의 조직운영에 접목될지 등을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북도내 한 공기업 노조 관계자는 이에 대해 “복수노조제 시행과 맞물려 움직이고 있는 제 3의 노동조합 연합체 탄생을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며 “조직내 복지와 지위향상 등 조합원들의 이익만을 대변하려는 움직임이 강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돌려서 의사 표명을 하기도 했다.

배청수기자 bsca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