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NIE) 즐거운 과학교실
(초등 NIE) 즐거운 과학교실
  • 최고은
  • 승인 2011.06.0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상식

1. 자석 산, 자석 섬

자석의 힘을 과장한 자석 산 또는 자석 섬에 과한 이야기는 동양은 물론 서양에도 존재하며 그 이야기의 내용도 거의 비슷하다. 자석 산 또는 섬 전체가 강력한 자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로 만든 물건이 가까이 접근하면 어떠한 것이라도 끌어당겨서 배가 접근할 경우 배에 사용된 모든 못이 뽑혀 배가 산산조각이 난다는 것이다.

물론 아무리 강한 자석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지라도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이것은 자석과 자기력에 대해 사람들이 신비롭게 생각한 것에서 만들어진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2. 비둘기의 머리 속, 작은 자석

옛날부터 비둘기는 편지를 전달하는 데 이용될 정도로 방향 감각이 뛰어난 새이다. 비둘기는 어떻게 갔던 길을 되돌아오는 것일까?

1979년 매우 흥미로운 사살이 밝혀졌는데, 그것은 비둘기의 머리 속에 작은 자침이 있다는 것이다. 비둘기의 머리뼈와 뇌의 경막 사이에는 2×1mm 정도의 작은 조직이 있는데, 그 속에서 아주 작은 마그네타이트 덩어리가 발견된 것이다. 이것은 폭이 길이의 4분의 1 정도인 가늘고 긴 자침 모양이다.

이 마그네타이트 자침은 매우 작은 크기이지만 비둘기가 지구의 자기를 느끼기에는 충분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자침이 있는 부분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이 분포되어 있다. 북쪽으로 향하던 비둘기가 방향을 바꾸더라도 비둘기의 머리 속에 있는 작은 자침은 늘 북쪽을 가리키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위의 신경은 이에 따라 반응을 하게 되어 비둘기가 방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현재 과학자들은 비둘기의 자기 조직이 비둘기의 부리 끝 부분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 과학퍼즐

(퍼즐그림)

<가로문제>

1. 전류가 흐르면 자기화(磁氣化)되고, 전류를 끊으면 자기화되지 않은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자석

2. 혈액을 순환시키는 원동력이 되는 순환계의 중추기관

3. 전류가 흐르는 도체가 자기장 속에서 받는 힘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역학적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 일반적으로 모터(motor)를 말함

4. 자석이 아닌 물체가 자석의 성질을 띠게 되는 것

5. 화재의 초기단계에서 소화제가 갖는 냉각 또는 공기차단 등의 효과를 이용해서 불을 끄는 기구

6. 일정한 모양과 생리 기능을 가지고 있는 생물체의 부분

<세로문제>

가. 자석의 힘이 미치는 공간

나.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소설로,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려고 공양미 300석에 몸을 팔아 인당수의 제물이 되는 이야기

다. 자석이 철로 된 물질을 끌어당기는 힘

라.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음식물을 잘게 쪼개어 몸에 흡수될 수 있도록 분해하는 과정

마. 옛날부터 편지를 전달하는 데 이용하던 새

바. 혈액을 온 몸으로 순환시키는 관

▶ 재미있는 과학실험

<위로 올라가는 더블콘 만들기>

<그림>

1. 활동목적

● 더블콘과 경사면을 직접 만들어 활동함으로써 무게 중심의 원리를 알 수 있다. ( 경사면의 아래에 더블콘을 놓으면 콘이 저절로 경사면을 올라간다. 콘이 경사면을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콘의 무게중심은 계속 아래로 내려오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간단한 재료를 이용하여 더블콘의 원리를 깨우치는 동시에 만들어보는 공작활동의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2. 준비물

● 두꺼운 칼라 마분지, 순간 접착제, 딱풀, 칼이나 가위, 자, 연필, 컴파스, 송곳, 기타(스카치 테이프, 종이 테이프)

3. 활동방법

① 반지름이 8cm정도가 되는 원을 만든 후 만든 원을 반으로 자른다.(반원 2개)

② 반원을 양끝끼리 접착제로 붙여 2개의 콘을 만든다.

③ 2개의 콘을 붙여 더블콘을 만든다.

④ 점점 벌어지면서 위로 올라가는 경사면을 만든다. 이때 경사 각도는 더블콘의 각도보다 작아야 한다.

⑤ 더블콘과 일반 물체와의 경사면에서의 운동을 비교하기 위해 원기둥을 만든다.

⑥ 경사면의 아래에 더블콘을 놓으면 콘이 저절로 경사면을 올라간다.

최고은기자 rhdm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