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혜택 중 하나가 광고이다. 기업이나 인터넷쇼핑몰을 보다 많은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광고를 하게 되는데 유료광고인 키워드 광고에 의존하는 과정을 수개월 반복하다 보면 자본금도 바닥을 보이고 결국 운영을 포기해야 하는 결말을 맞게 된다. 키워드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지 못해서 일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점은 키워드 광고만으로 홍보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이 문제점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해결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트위터, 유튜브, 등으로 홍보를 해서 여러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면 경제적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것을 활용한 사례로는 해외에 있는 자포스라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쇼핑몰의 대표인 토니 시에가 직접 트위터 계정을 만들어 고객 및 직원들과 소통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은 소셜화폐라는 것이 생겼다고 한다. 소셜네트워크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결합한 마케팅이 늘어나면서 소셜화폐가 각광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특정 가게를 방문했다는 글을 올렸을 경우 몇 천원 상당의 할인 쿠폰을 받았다면 이때 받은 할인 쿠폰이 소셜화폐가 되는 것이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가게 홍보는 물론 소비자도 경제적 혜택을 보게 되어 판매자, 소비자 모두가 이익을 볼 수 있다.
글로벌 인터넷 인구의 3분의2가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그리고 최대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처럼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면 여러 사람들과 많은 혜택을 볼 수 있고 이로 인해 우리 사회는 거대 자본의 지배에서 자유롭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익산어양중 2학년 최민성
<강평>
소셜네트워크가 어떻게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에 대한 글이다. 그리고 이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이 풍부한 학생이다. 또 소셜네트워크에 의한 경제 활동의 변화를 날카롭게 예견하고 있다. 그런데 너무 낙관적으로만 보고 있는 것 같다. 이것이 가져올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제시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펴야 더 좋은 글이 된다.
김판용(시인·전주아중중 교감)
저작권자 © 전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