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과학교실-신 김치가 싫다고? 조개껍데기를 넣어봐~
즐거운 과학교실-신 김치가 싫다고? 조개껍데기를 넣어봐~
  • 최고은
  • 승인 2011.05.1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상식



1. 샴푸의 사용을 줄여 보아요

샴푸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부드럽지만 비누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뻑뻑해진다. 샴푸는 비누보다 환경오염을 많이 일으킨다는데, 비누로 머리를 감으면서 이 뻑뻑한 느낌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비누가 염기성이라는 사실을 이용해 보자. 염기성인 비누가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된 머리카락에 작용하여 머릿결이 뻑뻑해진다. 따라서 중화 반응을 이용하여 중성으로 만들면 이런 느낌은 없어진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산성 용액인 식초를 물에 풀어 머리를 행구면 비누의 염기성이 식초의 산성에 의해 중화되면서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진다.



2. 김치를 시지 않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

김치를 담근 후 시간이 지나면 점차 발효되어 젖산이 생성된다. 오래된 김치가 신맛을 내는 이유는 주로 이 젖산이라는 산성을 띤 물질 때문이다. 젖산을 제거하여 신맛을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면 김치를 시지 않게 오래 보관할 수 있는데, 이 때 주로 사용되는 것이 조개껍데기이다. 조개껍데기는 염기성을 띤 물질이므로 깨끗이 씻어서 김치 용기에 함께 넣어 두면 김치의 신맛을 줄일 수 있다.

비슷한 원리를 이용해서 우리 조상들은 김칫독이나 김치를 오래 보관한 그릇에 배인 냄새를 제거하기도 했다. 신문지를 태우면 생기는 재는 염기성을 띠기 때문에 그 재를 종이에 묻혀 김칫독을 닦아주거나 조개껍데기를 잘게 갈아서 그릇에 보관해 두어 김치 냄새를 제거하곤 했다.



▶과학퍼즐

(퍼즐그림)



<가로문제>

1. 용액이 가지고 있는 산의 세기

2.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사물을 그 공통적인 속성이나 조건에 따라 같은 범주로 묶거나 다른 범주로 구분하는 것

3. 지시약을 처음 발견한 사람

4. 수용액 상태에서 PH가 7보다 큰 특성을 가진 물질

5. 기체, 액체, 고체 상태의 용질이 액체 상태의 용매에 녹아 있는 혼합물

6. 심령현상(心靈現象)의 하나로 먼 거리에서의 사건과 같이 감각적·지각적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현상을 초감각적으로 아는 일



<세로문제>

가. 수용액 상태에서 PH가 7보다 작은 특성을 가진 물질

나. 산성 용액에 넣으면 붉은색으로 변하고 염기성 용액에 넣으면 푸른색으로 변하며용액의 산성, 염기성을 판단하는 데 쓰이는 ○○○○ 종이

다. 대리석+○○○○용액을 넣으면 이산화탄소가 발생됨

라. 화학 반응에서 물질의 성질을 판별하는 데 사용되는 시약



▶재미있는 과학실험

(그림)

1. 활동목적

● 더블콘을 만들어 봄으로써 무게 중심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경사면의 아래에 더블콘을 놓으면 콘이 저절로 경사면을 올라간다. 콘이 경사면을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콘의 무게중심은 계속 아래로 내려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준비물

● 두꺼운 칼라 색지, 딱풀 또는 본드, 칼이나 가위, 자, 연필



3. 활동방법

● 활동과정

① 반지름이 8omm인 원을 만든다.

② 만든 원을 반으로 자른다.(반원 2개)

③ 반원을 양끝끼리 접착제로 붙여 2개의 콘을 만든다.

④ 2개의 콘을 붙여 더블콘을 만든다.

⑤ 점점 벌어지면서 위로 올라가는 경사면을 만든다. 이때 경사 각도는 더블콘의 각도보다 작아야 한다.

⑥ 일반 물체의 경사면에서의 운동을 알아보기 위해 원기둥을 만든다.

⑦ 경사면의 아래에 더블콘을 놓으면 콘이 저절로 경사면을 따라 올라간다.



최고은기자 rhdm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