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테크 솔루션서비스, TV용 전원자동제어 개발
라인테크 솔루션서비스, TV용 전원자동제어 개발
  • 이병주
  • 승인 2011.05.0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리모콘 전원버튼 하나로 셋톱박스 전원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신기술을, 전주의 한 중소기업이 개발해내 업계의 화제다.

전주의 라인테크 솔루션서비스(대표 김재복, 이하 라인테크)는 “최근 위성수신TV, IPTV등 TV용 SETTOP BOX 전원 자동제어 장치 및 그 방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라인테크가 개발한 이 신기술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TV리모콘 전원버튼 하나로 셋톱박스 전원을 동시에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술.

TV와 셋톱박스를 ON/OFF해야 하는 전원 이중구조 때문에 발생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불편은 물론 불필요한 전력낭비도 해소할 수 있는 실용적 신기술이다.

라인테크는 IPTV용 셋톱박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전원 자동제어 기술을 먼저 개발해 지난 3월 3일 특허를 출원한데 이어, TV용 셋톱박스 전원 자동제어 기술을 개발해 지난 4월 19일 특허 출원했다.

현재 TV방송 시청용 셋톱박스는 TV와 별도로 전원버튼을 눌러 끄고 켜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소비자들이 셋톱박스를 끄지 않고 항상 켜둔 채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한 전력을 낭비하고 과부하로 인해 오작동하는 등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 때문에 TV용 셋톱박스의 자동전원대기모드와 리모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이 TV 시청에 불편을 겪으면서 이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는 사례가 잦으며, 기간통신 사업자들도 소비자 민원 처리에 골머리를 앓아 왔다.

라인테크 관계자는 “앞으로 자체 개발한 신기술이 셋톱박스에 탑재되면 그동안 전원 이중구조 때문에 빚어진 불편을 해소할 뿐 아니라, 셋톱박스 때문에 발생하는 불필요한 전력낭비를 해소해 국가적으로도 막대한 양의 에너지 절감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민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