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엄마 자격증’ 있으세요?
엄마! ‘엄마 자격증’ 있으세요?
  • 한기택
  • 승인 2011.05.09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엄마가 아들을 가르치며 아들에게 “집에서는 엄마가 선생님이다”라고 하였더니 “그럼 엄마는 <엄마 자격증> 있으세요?”라고 질문을 해서 깜짝 놀랐다고 한다.

이 꼬마는 학교에서 예쁘고 재미있게 잘 가르치는 선생님에게 반해 선생님이 되고 싶어 선생님에게 “선생님이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되냐”고 질문했고, 선생님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해서 교사 자격증을 받아야 하고 시험에 합격해야 된다.”고 답해주었다고 한다.

이러한 이야기를 들은 아이는 자격증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엄마에게 “<엄마 자격증> 있으세요?”라고 질문했고, 이 이야기를 들은 엄마에게는 큰 충격으로 다가온 것이다.

엄마, 아빠가 되기 위해 엄마, 아빠의 품성과 자질에 대한 교육을 받고 <엄마 자격증> <아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부모가 얼마나 있을까?

결혼을 하여 아기를 낳으면 엄마, 아빠가 되고 부모학(父母學)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받지 않은 채, 자녀교육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채, 성적제일주의와 내 자식 제일주의에 도취해서 ▷ 축소 전환형 교육 ▷ 억압형 교육 ▷ 방임형 교육 ▷ 감정 코치형 교육 등으로 항상 아쉬움과 부족한 점을 느끼며 자녀교육을 펼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엄마! <엄마 자격증> 있으세요?”라고 묻는 이야기를 듣고 충격을 받은 것이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청소년 범죄 통계에 따르면, 소년 범죄사범은 2009년 13만4155명으로 2005년에 비해 55.9% 급증했으며, 청소년의 8.9%가 자살을 생각한 것으로 나타나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고 2011년 한국 어린이·청소년의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꼴찌라고 한다.

왜 우리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문제가 이렇게 심각하고 행복하지 않을까?

이유야 뻔하다. ‘교육성취도(1위)와 물질적 행복(4위)만 높으면 된다.’는 국민 정서에 큰 문제가 있다.

성적 지상주의, 금전 만능주의, 가족 해체와 대화 단절, 인터넷 문화의 급속한 변화, 폭력 위험 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것은 억지이며 이는 어른들의, 부모들의 책임이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평생에 좋은 선생님 세 분만 잘 만나면 누구든 성공을 할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 아이들이 세상에 태어나면서 처음으로 만나는 선생님이 부모이다.

유아기에 형성된 지능, 인성, 습관 등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이 유아기를 벗어나면서 부터는 무의식적으로 자리 잡아 아이의 전 생애를 좌우하게 된다.

이렇게 중요한 때의 교육을 담당하는 부모이기에 <엄마 자격증> <아빠 자격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혹자는 엄마가 <엄마 자격증>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할지 모른다. 하지만 아빠도 <아빠 자격증>을 가질 때에 자녀교육의 효과는 크게 나타난다. 그런데 아빠들은 일을 핑계로 <아빠 자격증>을 포기한 채, 자녀교육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일과 삶의 조화(Work-life harmony)’를 이루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펼치고 원하는 삶을 성공적으로 살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힘은 부모의 양육 태도에 달려 있다.

‘좋은 부모 헌장’을 보면 좋은 부모란 ‘▷아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해 준다. ▷아이들과 대화의 끈을 계속 유지한다.▷항상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항상 솔직하다.▷일의 결과 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하기 전에 자신이 공부를 한다.▷자녀의 개성과 소질을 중요시 한다.▷자녀가 할 수 있는 일은 혼자 할 수 있게 해 준다.▷더불어 사는 삶을 산다.’이다.

한 번 시기를 놓치면 다시 돌이키기 어려운 농사처럼 아이를 사람다운 사람으로 잘 성장시키는 것도 시기가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좋은 부모 헌장에 비추어 볼 때 나는 <엄마 자격증> <아빠 자격증> 획득에 부족함이 없는지 뒤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