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NIE)즐거운 과학교실
(초등NIE)즐거운 과학교실
  • 최고은
  • 승인 2011.05.0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학상식

1. 정영경(正映境)

정영경(正映境)은 ‘바르게 비치는 거울’이란 뜻의 이름을 가진 거울이다. 이 거울은 일본의 발명가 기타무라 겐지가 고안하여 8년간의 노력 끝에 완성해 2001년 특허를 따낸 것으로 보통의 거울 2개를 직각으로 마주 댄 뒤 그 앞에 투명 유리를 끼운 삼각기둥 형태이며, 삼각기둥 안에 물을 채워 거울 사이 연결 부분이 보이지 않게 한 것이 특징이다.

잠망경이 거울에 의해 바뀐 물체의 상하 모습을 한번 더 바꿔 바르게 보여 주는 거울이라면 정영경은 거울에 의해 바뀐 물체의 좌우 모습을 한번 더 바꿔 바르게 보여 주는 거울이다.

2. 정반사와 난반사

광택이 나는 금속이나 유리면과 같이 아주 매끄러운 면에서 빛이 반사될 때에는 반사된 빛이 일정하게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이를 ‘정반사’또는 ‘거울면 반사’라 한다. 이때 우리는 그 거울을 잘 느끼지 못하고, 단지 거울에 비친 물체만 보게 된다.

잔잔한 호수면에 비친 모습은 잘 보인다. 그러나 물결치는 호수면에 비친 모습은 잘 보이지 않는다. 물체의 표면이 울퉁불퉁하면 이러한 거친 표면에서 입사한 빛은 여러 방향으로 산란되어 흩어지는데 이를 ‘난반사’라 한다. 물체의 거친 부분 세밀한 각 면에서의 반사는 모두 반사 법칙에 따라 각각 반사되어 여러 방향으로 나아가므로 거울면 반사 모습과 같은 비친 모습을 만들지 못한다.

▶ 과학퍼즐

(퍼즐그림)

<가로문제>

1. 빛이 진공중이나 균일한 매질 내에서 곧게 나아가는 성질

2. 지구면을 두 쪽으로 나눈 한 부분

3. 근시인 사람이 쓰는 오목렌즈로 만든 안경

4. 빛을 내는 물체 또는 도구

5. 안구벽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얇고 투명한 막

6. 빛이 직진하다가 다른 물질 속으로 들어갈 때 꺾여 들어가는 현상을 빛의 ○○이라고 함

<세로문제>

가. 빛이 직진하다가 물체를 만나면 물체의 표면에서 진행 방향이 꺾이는 현상

나. 두 직선이 만나서 이루는 90도의 각

다. 육안으로는 자세히 볼 수 없는 물체의 미세한 부분을 확대하여 관찰하기 위한 볼록렌즈로 만든 도구

라. 생체 속에 침입하여 항체를 형성하게 하는 단백성 물질

마. 잠수함에서 쓰는 반사식 망원경

바.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난 것을 기념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경축하는 날

▶ 재미있는 과학실험

<사랑이 통해요 - 러브미터>

(그림)

1. 활동목적

● 건조한 손과 젖은 손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 물에 젖으면 피부저항이 감소하여 인체에 많은 전류가 흐르게 된다.

● 가정에서 전기기구를 사용할 때 피부가 젖은 상태로 사용하면 위험하므로 전기 안전수칙을 생활화한다.

2. 준비물

● 트랜지스터 1015(PNP형) 1개, 1815(NPN형) 1개, LED 1개, 전해콘덴서 4.7㎌ 1개, 납땜용 기판 (크기 4× 5cm)1장, 3V건전지, 전지끼우개, 클립 2개, 전선, 건전지 연결 전선(스냅) 1개, 핀(바늘) 1개, 셀로판테이프, 라디오펜치 또는 니퍼

3. 활동방법

① 포함된 전개도(뒷면 하단 참조)를 잘라서 가운데 굵은 선을 기준으로 반으로 접은 후 자릅니다.

② 기판 양쪽에 전개도를 대어 불빛으로 구멍을 대충 맞춥니다.

③ 핀이나 바늘을 이용하여 검은 점을 기판 구멍에 맞추어 뒤쪽까지 뚫리게 합니다.

☞ 위아래 종이가 서로 어긋나지 않도록 셀로판테이프로 기판에 고정시킵니다.

④ 전개도의 부품그림이 위쪽에 오도록 하고 그림에 맞도록 4개 부품을 모두 끼웁니다.

☞ 극성에 주의하고 최대한 손으로 밀어 넣습니다.

⑤ 뒷면을 보고 실선끼리 손이나 롱 노우즈를 이용하여 연결시킵니다.

☞ 서로 닿지 않는 선이 하나 있습니다. 스냅에 연결된 전선을 약 4cm정도 자른 후 피복을 벗겨 서로 연결하여 주세요.

⑥ 전선을 이용하여 클립을 끼워 손잡이를 만듭니다. 그리고 건전지를 연결 합니다

⑦ 양손으로 클립을 잡아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최고은기자 rhdm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