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병원 상·하지 로봇재활치료기 도입
원광대병원 상·하지 로봇재활치료기 도입
  • 최영규
  • 승인 2011.04.1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정은택)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로봇재활치료기인 상지로봇(Armeo)과 하지로봇(Lokomat)을 도입해 획기적인 자활치료가 기대되고 있다.

호남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로 지정 운영하고 있는 원광대병원은 이번 로봇 도입으로 뇌졸중 환자의 빠른 치료와 재활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병원측에 따르면 노령화와 장애인의 증가로 재활치료 영역에서 컴퓨터나 로봇을 이용한 의학 서비스가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특히 로봇을 이용한 재활치료는 새로운 삶을 제공하는 기능적인 회복에 도움을 주는 치료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번에 도입된 상지로봇(Armeo)은 로봇팔 부착 센서로 동작을 인식하고 실시간 화상을 통해 환자의 손·팔 움직임을 확인,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 치료 방향을 정해 움직임으로써 일상 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운동기능 회복뿐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기억력, 집중력, 문제해결 능력, 각성 유지 등의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또 하지로봇(Lokomat)은 로봇보조 보행치료(Robot-Assisted Walking Therapy)로 세계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로봇재활 치료의 최신분야다.

환자의 다리와 하지로봇, 트레드밀 간의 조화로운 움직임을 통해 정상적인 보행을 이끌어 내는 것이 핵심이며, 국내 식약청의 안전검사를 통과한 안전한 치료 방법이다.

하지로봇을 착용하고 트레드밀 위에서 보행훈련을 할 경우 생리적인 보행패턴을 형성하고 보다 오래시간, 강도 높은 재활치료가 가능하다는 게 병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같은 상·하지 로봇재활치료를 통해 반복적인 재활훈련을 실시할 경우 근육과 신경의 회복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본인 스스로 움직이고, 치료 내용이 기록되기 때문에 치료 향상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병원 재활의학과 주민철 교수는 “이번 로봇 도입을 계기로 최적의 재활치료환경을 제공, 재활의료서비스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재활치료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익산=최영규기자 ygcho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