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정치권 LH에 의원직도 불사
전북정치권 LH에 의원직도 불사
  • 서울=전형남
  • 승인 2011.04.07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정치권이 쌍끌이 전략을 통해 한국토지공사 (LH공사) 분산배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 김춘진도당위원장등 도내 국회의원들 전원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은데 이어 도의회는 LH공사 분산 유치를 위해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이명박대통령 면담을 시작으로 정부의 LH공사 이전 일정에 맞춰 대응 속도를 높여 나간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국회 브리핑룸에서 7일 갖은 LH공사 분산배치 기자회견에서 도내의원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이전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과의 면담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대통령과 면담이 무산될수 있는 우려에 대해 “ 대통령이 면담을 회피하고 합리적 대안인 분산배치가 아닌 경남으로의 일괄배치로 결정한다면 전북도민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며 “이 모든 책임은 대통령이 져야 할 것이다”고 정부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헌법 123조 제2항을 언급하며 국가의 지역간 균형발전 의무 주장이 제기되 관심을 끌었다.

도내의원들은 “헌법에서 국가는 지역간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하여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 전북도의 재정자립도는 24.5%로 경남(42.6%)도의 절반수준에 이르고 지방세수입도 경남의 경남의 3분의 1수준”이라고 LH공사 분산배치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 장세환의원(전주 완산을)은 기자회견 이후 “LH공사 분산배치를 위해서는 전북도와 정치권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단계적으로 높여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의 지난 6일 긴급 간담회, 7일 대국민 기자회견이 정부에 대한 LH공사 분산배치 촉구 차원이었다면 정부의 LH공사 이전 결정이 본격화 되는 시점에서는 물리적 행동에 돌입하겠다는 뜻이다.

장의원은 “이명박대통령의 밀어붙이기식 정책을 감안하면 언제 LH공사 이전문제가 결정될지 모른다”면서 “정부의 행동을 주시하면서 도내 국회의원들의 저항 수위를 높여 나갈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대통령을 향한 청와대앞 항의시위를 비롯 대규모 항의집회,삭발 투쟁,국회의원직 사퇴등 LH공사 분산배치를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것이 전북 정치권의 생각이다.



서울=전형남기자 hnje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