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재 원광대 의과대학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오경재 원광대 의과대학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한성천
  • 승인 2011.04.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총장 정세현) 의과대학 의예과 오경재 교수(원대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방관리센터장)가 지난달 30일 청주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2010년 지역사회건강조사’결과 보고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보건지표 생성 및 건강수준의 파악은 지역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증진하는 보건사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이러한 요구와 필요에 의해 ‘지역사회건강조사’가 시작됐으며, 2007년에 3개 광역단체에 대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08년 이후 전국 253개 지자체로 확대되어 실시되고 있다.

오경재 교수는 2007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시범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전북지역 책임교수로 활동하면서 지역의 고유한 보건현황 및 특성을 반영하는 건강수준, 건강관련 의식 및 행태, 건강위험 요인, 주요 만성질환 및 생활습관의 관리특성, 의료이용 등 광범위한 건강 통계자료를 생성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특히 오 교수는 지난 4년간 수행한 ‘지역사회건강조사’ 관련 활동들이 표준화된 지역 단위의 질병 부담, 건강관련 삶의 질을 포함한 종합적인 건강수준 측정, 효과적인 관리 방안 및 정책 수립에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역단위 근거중심 보건정책 수행의 기틀을 제공했다는 점에 대해 그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한성천기자 hsc9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